검색어 입력폼

한국의 사회문화, 가족문화, 정치문화의 특징

저작시기 2013.03 | 등록일 2013.03.14 워드파일 MS 워드 (docx) | 5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한국의 사회문화
2. 한국의 가족문화
3. 한국의 정치문화

본문내용

1. 한국의 사회문화
무엇보다도 문제가 되는 것은 한국사회의 체면주의이다. 체면주의는 나 자신을 위해서라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눈을 극도로 의식하는 경향을 말한다. 이 체면주의의 본질은 역시 허위의식이다. 체면주의는 남에게 자신의 실제의 모습보다 과대포장하거나 심지어 위장하여 잘 보이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 체면주의의 특징은 역시 허례를 위해서 자신의 상황이나 여건 혹은 심지어 능력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우리 사회에서 그러한 체면주의를 선호하는 분위기가 극도로 팽배해 있다. 한국 사회에서 이러한 체면주의의 특징은 비단 개인에게만 국한되지 않는다. 정부의 정책문화에서도 쉽게 발견된다. 정부차원에서의 체면은 곧 형식주의 혹은 외형주의로 나타난다. 정부의 형식주의는 실리적이고 내면적인 정책을 추구하기보다는 흔히 현란하고 거창한 계획을 선전함으로써 가시화된다. 예를 들면 정부는 국가적 차원에서 추진하려는 계획이나 사업이 아시아에서 최고라든가 혹은 세계에서 몇 번째라든가 하는 선전홍보로 시작되는 경우를 쉽게 발견한다. 이러한 형식주의는 지나치게 겉치레를 강조하기 때문에 여러 차례의 수정과 변경을 동반하게 되며 결국 정책적 실효성은 기대하기 어렵게 된다. 정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한 인천신국제공항의 건설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 중 략 >

3. 한국의 정치문화
▲ 권위주의
한국정치는 전통적으로 권위주의적 왕정이었다. 소수에 의한 일방적 지배 하에서 다수의 국민들은 소극적이고 피동적인 역할만을 하였다. 이승만의 3선, 박정희의 유신집권, 또한 군정의 등장 등은 권위주의를 말해주는 좋은 예이다. 10차례의 헌법개정 중에서 장기집권 의 목적으로 4번이나 헌법개정을 했다는 것 또한 한국정치의 권위주의적 특징이 보여준다 고 할 수 있다.
▲ 저항성
권위주의적 통치에 강력한 반발심과 거부감으로 나타난 특징이 저항성이다. 저항성은 국 민들의 민주정치능력을 나타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 예로 1960년 4월혁명은 국민 들이 이승만 대통령과 자유당의 장기집권과 부정에 대항하여 독재정권을 붕괴시킨 것으로 국민들은 국민의 의사에 위배되는 정치세력은 용인할 수 없다는 인식과 이를 실현하고자 하는 강렬한 열의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