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 장수 마을 블루존(2009)’을 읽고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50원 (25%↓) 1,000원

소개글

‘세계 장수 마을 블루존(2009)’을 읽고 한글 6페이지로 정리한 독후감 자료입니다.

많은 참고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장수의 비결 - 12가지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불로장생(不老長生)은 고대부터 모든 인간은 꿈이다. 영원한 삶을 꿈꾸며 불로초를 구하던 중국의 진시황제와 ‘웰빙’을 말하는 현대인들 모두 장수하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
누구나 건강하게 오래 살기를 바란다. 한 지역이 건강한 장수 노인들이 많은 ’장수 마을’로 알려지면 그 비결을 캐내고자 하는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진다.
이 책의 ‘블루존’은 이탈리아 의학 통계학자 잔니 페스 박사에 의해 고안된 말로, 장수지수가 높은 지역을 지도에 파란색 잉크로 표시한 것에서 유래하였다.
신간 ‘세계 장수 마을 블루존’은 장수를 꿈꾸는 인간에게 가장 행복하게 장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해준다. 책의 제목인 ‘블루존’은 전 세계적으로 건강한 장수 인구 비율이 다른 지역보다 놀라울 정도로 높은 곳을 의미하는 단어다.
미국의 오지탐험가이자 작가인 댄 뷰트너1) 역시 장수의 비결을 찾아 나섰다. 저자인 댄 뷰트너는 ‘현명하게 늙는 것은 무엇이며, 더 길고 행복한 삶으로 가는 방법은 무엇인가’라는 물음의 답을 찾기 위한 여행을 떠난다. 여행지는 대표 블루존 지역인 이탈리아 사르데냐, 일본 오키나와, 미국 로마 린다 공동체, 코스타리카 니코야 반도다. 자전거로 6대륙을 횡단한 뷰트너는 노인들이 건강을 유지하며 장수하는 지역에 관심을 뒀고 미국국립노화연구소 소속 인구통계학자와 의사들로 팀을 구성, 7년간 여러 나라의 장수 마을을 찾아 장수의 비결을 연구했다.

< 중 략 >

이 책의 결론은 세계적으로 장수하는 사람은 유전적 요인이 아니며, 세계적으로 장수하는 지역은 좋은 공기 등 환경의 문제만도 아니라는 것이다.
이렇게 저자가 블루존에서 찾아낸 비결에 눈이 번쩍 뜨일 만큼 특별한 것은 없다. 사람들이 상식처럼 아는 것, 그러나 도시인들로서는 실천하기 어려운 것들이다.
저자가 장수 노인들로부터 이끌어낸 여러 가지 교훈 가운데 현대인이 가장 새겨둘 만한 것은 ’속도 늦추기(slowing)’다. 블루존 노인들은 천천히 주위를 둘러보며 산다. 자연스러운 활동과 가족이나 친구와의 유대감 모두 느긋한 삶과 관련된다. 느린 삶에서 행복감을 느끼면 만성 염증을 줄일 수 있어 질병도 막을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