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ventilator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3.03.1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초저출생 체중아의 정의
초저출생 체중아(extremely low birth weight infant/ELBW)란, 출생체중 1000g미만인 아이를 의미한다. NICU 시설기준에 대해서도 초저출생 체중아는 90일까지 NICU 진료비의 청구대상이 되고있다.

초저출생 체중아의 역학적 데이터와 역사적 변천
1970년의 WHO주산기 사망률의 정의에는 1000g이하의 아이가 포함되지 않았지만 1970년대가 되어 호흡관리가 도입되고 나서 1000g미만의 아이의 생존이 기록되어 현재는 신생아 사망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NICU에 있어서 초저출생 체중아가 차지하는 중요도
초저출생 체중아는 총출생의 0.3%미만이지만 신생아 사망의 1/3을 차지한다. 3차 의료시설로서의 신생아 또는 주산기 센터의 의료수준 평가는 초저출생 체중아의 생존율로 대표될 정도이다. 외과적 질환이나 가사 등 비교적 단기간의 집중 치료로 결과가 나오는 질환에 비해, 장기에 걸친 면밀한 전신관리가 치료성적에 반영되는 초저출생 체중아의 의료가 센터 전체 의료팀의 종합평가로 이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초저출생 체중아의 주산기 의료에서의 중요성
초저출생 체중아를 구명할 수 있는 신생아 의료의 수준은 그 상대방인 산과측에 모체태아관리의 융통성을 늘려주는 효과를 준다. 이와같은 미숙아 의료수준의 향상은 산과측의 모체,태아 관리에서 바람직한 임신주수로 바람직한 분만방식을 취할 수 있는 폭을 넓힌 셈이다. 그 결과, 산과측 모체,태아관리의 진보가 더 중증이며 더 미숙한 아이를 신생아 측에 의뢰하는 결과가 되고, 나아가 신생아 측이 그것을 받아 미숙아 의료를 진보시키는 결과가 된다. 즉 초저출생 체중아 의료의 진보는 산과와 소아과의 양자에서 주산기 의료발전촉진인자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