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012)기술과 사회 총균쇠 독후감

저작시기 2011.10 |등록일 2013.03.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2012년 기술과사회 박영무 교수님 수업에서
A+ 받은 학생입니다.

목차

1. 책소개
2. 저자 제레드 다이아몬드에 대해서2)
3. 줄거리 요약
4. 감상평

본문내용

1. 책소개
책 제목 ‘총, 균, 쇠’ 처음 이 책을 접한 독자들은 이 제목이 뜻하는 바가 무엇인지 모르겠지만 부제 ‘무기, 병균, 금속이 어떻게 문명의 불평등을 낳았는가’ 라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진화생물학자인 제레드 다이아몬드는 총기와 병균과 금속이 역사에 미친 엄청난 영향에 대해 분석한다. 일단 수렵 채집 단계를 넘어서 농경을 하게 된 사회들은 문자와 기술, 정부, 제도뿐만 아니라 사악한 병원균과 강력한 무기들도 개발할 수 있었다. 그러한 사회들은 질병과 무기의 도움으로 다른 민족들을 희생시키며 자신들의 삶의 터전을 새로운 지역으로 확장했다. 지난 500여 년간 유럽인이 자행한 비유럽인 정복은 이러한 과정을 극적으로 보여주는 예다. 그래서 저자가 이야기하듯이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가 세계의 주인공이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제레드 다이아몬드의 이론에대해 우리가 옳은지 생각해 볼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2. 저자 제레드 다이아몬드에 대해서
제레드 다이아몬드는 해박한 인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는 작가이다. 그는 현재 캘리포니아 주립대(UCLA) 교수로 재직중인데, 그는 라틴어, 그리스어, 독일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등 수개 국어를 구사하며, 그의 연구 영역은 생리학으로 시작하여 조류학, 진화생물학, 생물지리학 등으로 확장되었다. 그는 또한 『디스커버Discover』『네이처Nature』『내추럴 히스토리Natural History』등의 잡지에 글을 내고 있기도 하다.
그는 과거의 역사를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책들을 주로 저술하고 있다. 『문명의 붕괴Collapse』는 이스터섬, 마야의 과거 문명사회가 몰락한 역사적 원인을 제시하며 과거의 역사가 미래에도 되풀이될 수 있음을 경고한다. 사례들을 통해 과거문명 붕괴의 원인이 환경훼손이었음을 주목하고 삼림자원과 수산자원이 지나치게 빠른 속도로 소비되고 있는 현대의 중국과 오스트레일리아와의 비교를 통하여 미래를 준비하게 한다. 또한 1998년 퓰리처상 논픽션 부문을 수상한『총, 균, 쇠』는 `인류 역사와 문명이 무엇을 통해 발전했는가`라는 인문학적 논제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역사를 통해 추론하듯 풀어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