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 사회의 이해] 북한이 공식적으로 지향하는 인간형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1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북한 사회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국민, 인민상에 관해 연구한 논문입니다.

목차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지향하고자 하는 인민의 사회학적 특성
1) 직업분포
2) 지역 분포

3. 지향하는 인민의 행위 및 성품의 특성
1) 생산수단의 현대화와 생산성 향상(창조적인 인민)
2) 원군(헌신적 인민)
3) 같은 직장에 장기 근속한 인민(깨끗한 양심과 성실성)
4)사적지 관리
5)기타

4. 결론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일반적으로 사회주의 국가들은 지향하는 이념에 기초하여 이상적 인간상을 제시하여 왔다. 북한역시 이상적 인간상을 제시하는데 있어 여타 사회주의 국가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북한체제가 지향하는 인민의 모습은 사회주의 국가건설이라는 내적인 요인의 영향을 받을 뿐 아니라 국제환경의 변화라는 외적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것이다. 때문의 큰 틀은 변화지 않는다 하더라도 환경의 변화에 따라 강조점이 이전되거나 다소간 변화가 있을 수 있다.

< 중 략 >

4)사적지 관리
사적지를 관리하는데 힘쓰고 있는 인민들에 대한 격려 또한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전체기사의 10% 수준으로 위의 경우들에 비하여서는 그 비율이 확연히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적지와 관련되어서는 원 직업이 사적지 관리이면서 그 역할을 충실히 한 사람에 관한 기사도 있었지만 대부분이 다른 직업이 있음에도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사적지의 청소를 한다거나 꽃을 가꾸는 등의 일을 한 인민들의 기사가 대부분 이었다. 이들에 대해서는 특히 ‘애국심과 충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때로부터 그들은 금수산기념궁전주변을 태양의 성지답게 꾸리는 사업에 뜨거운 마음을 바치였다.그 나날에 금수산기념궁전 주변관리사업에 지성을 바쳐가는 많은 사람들과 친혈육보다도 더 뜨겁고 진실한 동지로 되였다. 스스로 걷는 길 라선시 동명동 39인민반 황영혁동무의 가정, <로동신문>, 9. 12. 제 4면.
특이할만한 점은 사적지 관리와 관련하여서도 물자지원이 강조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부모들과 힘을 합쳐 국가적기념일들과 명절들을 계기로 지성어린 물자들을 마련하여 금수산기념궁전에 보내주었다. 강동군 림경로동자구 5인민반 차명희동무와 그의 가정, <로동신문>, 10. 17. 제 5면.
5)기타
위에서 언급한 것 이외에 홍수나 장애와 같은 고난을 ‘불굴의 의지’로 극복한 인민들에 대한 내용이나 다산한 인민의 대한 기사가 간헐적으로 실려 있었으나 분류화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자주 언급되고 있지는 않았다.

참고 자료

권 훈, 2002, “북한사회가 추구하는 인간상”, 社會科學論叢, Vol.21 No.-
김원태, 2010, “북한 로동신문의 언론이념과 대중설득에 관한 연구”, 한국동북아논총제56호.
노계현, 1981. “북한의 인간개조실태분석”, 北韓;, Vol.- No.113.
박성조, 2008, “북한인의 인간상: 사회주의의 인간상을 넘어”, 동아시아:비교와 전망Vol.6 No.3.
오기성, 1997, “1990년대 북한사회가 추구하는 이상적 인간상”, 北韓 10월호.
이우영외, 2008, “북한의 생활총화 형성과정 연구”, ;北韓硏究學會報 Vol.12, No.1.
이우영, 2001, “북한에서의 국가와 사회”, 현대북한연구 Vol.4, No.1.
장미경, 1995, “남한과 북한의 인간관(觀) 비교”, 원우론집 Vol.22, No.-.
홍완표, 2002, “중국과 북한의 ‘이상적 인간상’의 비교고찰”, 한양대학교논문집제 33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