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 사회 특강] 남 북한 주민들의 통일 의식에 관한 레포트 작성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1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남한 국민과 북한 국민의 통일 의식에 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북한 주민들의 통일의식
Ⅲ. 남한 주민들의 통일의식
Ⅳ. 남북한 주민들의 통일의식이 갖는 함의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독일통일 과정에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몇 가지 교훈이 있다. 첫째는 독일 통일의 주역이 동독 주민들이라는 것이다. 동독 주민들이 베를린 장벽을 무너뜨렸고, 투표를 통해서 서독으로의 흡수통일을 결정했다. ‘투 플러스 포’라고 불리는 국제적 합의를 통해서 통일이 최종적으로 마무리 되었다. 하지만 구 쏘련과 프랑스, 영국의 반대를 돌파하는 과정에서 동독주민들의 의사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동독 주민들이 서독으로의 흡수통일을 원하는데 국제사회가 말리기 어려운 형국이 된 것이다. 독일통일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두 번째 교훈은 물리적인 통합보다 사람의 통합, 사회통합이 훨씬 어렵고 지난한 과제라는 것이다. 서로 다른 체제와 이념, 시스템아래 살아온 사람들이 어느 날 갑자기 통합되었을 때 사회적심리적 충격이 클 수 밖에 없다. 통일 이후 상당 기간 독일이 ‘오씨와 베씨’로 나뉘고 지금도 동독의 실업률이 서독의 그것보다 높은 것이 이를 반증한다.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교훈이 주는 시사점은 물리적인 통합보다 사람 간의 통합, 심리적정서적 통합이 중요하다는 점이다. 이 부분은 한반도의 통일과정에서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 중 략 >

Ⅳ. 남북한 주민들의 통일의식이 갖는 함의
통일의식을 조사하면서 남북한 주민들 사이에 의식의 접점이 극히 적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북한 주민들이 남한을 미국의 식민지로 보고 있고, 통일 이후의 모델로 사회주의를 선호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굳이 접점을 찾자면 남북한 주민들이 통일을 경제적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는 점이다. 북한 주민들이 통일을 원하는 가장 큰 이유는 경제가 좋아질 거라는 기대 때문이었다. 102명 가운데 45명이 경제가 좋아질 거라고 대답해 열악한 북한의 경제현실에 대한 탈출구로서 통일에 대한 기대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나는 통일되면 남조선이 잘 살기 때문에 유통도 잘 될 거고 폐기된 공장도 세워질 거고 길도 뭐...우리가 또 남조선에 나가서 벌수도 있고 남조선 사람들이 조선에 들어와서 건설도 해주면 잘 살 수 있지 않겠습니까?
한국은 대단히 발전했기 때문에 통일만 되면 무슨 어디 남조선만 잘살고 북조선은 가만 내버려 두겠습니까? 아니 그렇겠죠. 그러니까 우선 나라가 좀 부유해질 거 같습니다. 통일만 되면 인민생활이 향상되겠지요.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