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관계(양자간 합리적인 조화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2.06 |등록일 2013.03.1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관계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양자간 합리적인 조화의 필요성에 초점을 맞추어 썼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관계에 대한 관점
1.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긍정적 관계
2.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부정적 관계
Ⅲ. 나의 관점에서 본 민주주의와 시장경제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장경제는 반드시 민주주의와 충돌을 한다. 위의 사례에서도 볼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양자 간의 긍정적 관계를 토대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내 주장에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이다. 양자 간의 이념과 원칙이 다른 만큼 문제점이 발생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다. 기억해야 할 점은 시장 경제를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민주주의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민주주의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민주주의 이념에 입각하여 양자 간의 관계를 조율하는 게 필요하다는 것이다.

< 중 략 >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에 대한 관점을 살펴보았다. 양자 간에 대해서 긍정적 관계와 함께 부정적 관계라는 의견도 많다. 둘의 관계가 비우호적인 관계라 할지라도 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사이에서 어느 하나를 택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는 택일하여 그 하나에만 집중시켜 발전하자는 것이 아니고 상호보완적으로 이끌어나가 조화로운 관계를 만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관계라 생각하여 나의 의견을 적어보았다.

참고 자료

로버트 달. 『민주주의』. 김왕식 옮김. 동명사, 2009.
네이버 백과사전. “민주주의”. http://100.naver.com/100.nhn?docid=67895.
네이버 백과사전. “시장경제”. http://100.naver.com/100.nhn?docid=2886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