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리의 세계 레포트 아날로그와 디지털 신호에 대해서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1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신호란
2. 아날로그 신호
3. 디지털 신호
4. 아날로그신호와 디지털 신호의 차이점

본문내용

1. 신호란
오늘날 정보통신 사회를 떠받치고 있는 기본 기술의 하나가 디지털 기술과 컴퓨터에 의한 정보처리기술이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정보통신 시스템하에서 생활하며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그런 만큼 디지털 기술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은 큰 도움이 아닐 수 없다.
사람은 자신의 생각을 남에게 전달할 때 곧잘 몸짓이나 소리를 사용한다. 그러나 서로 마주 보이지 않는 상대나 소리가 들리지 않을 만큼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에게는 다른 방법을 쓰게 된다. 이때 이용되는 것이 전기(電氣)이다. 전기를 통해 남에게 보내고자 하는 자신의 생각이 정보이며 이를 전달하는 것을 통신이라고 하며 전기적인 방법을 이용하므로 전기통신이라고 부르고 있다. 전기통신의 가장 쉬운 예가 전화인데 자신의 목소리가 송화기 주변에 미묘한 공기의 진동을 일으키고 이 공기의 진동이 송화기내를 통하고 있는 전기의 흐름(전류)을 변화시키고, 이 변화가 전화선을 타고 멀리 떨어져 있는 장소로 보내져 그곳에서 다시 원래의 목소리로 되돌려진다.
전화 이외에 우리가 늘 생활 속에서 접하는 것이 텔레비젼이다. 텔레비젼의 경우는 물체의 밝기와 색채·정보를 광(光)센서(sensor)에 의해 전류의 변화로 변환되어 보내지는데 전화의 경우와 별로 다르지 않다.
원래의 현상과 유사한 신호, 아날로그 방송을 포함한 전기통신 시스템에서는 여러 가지 종류의 정보가 전류의 파도에 실려 전달되는데 정보를 실어나르는 전류의 파도를 신호(signal)라고 한다.
전기적인 신호는 일반적으로 아날로그와 디지털이라고 하는 2가지 범위로 나눌 수 있다. 아날로그와 디지털에 대해서 가장 쉽게 설명 할 수 있는 예는 시계이다.
긴 바늘, 짧은 바늘, 초 바늘이 있는 시계에서는 각 바늘의 위치가 시각을 나타내는데 이를 아날로그식이라고 하며 그림1에서 아날로그시계는 예를 들어 33초와 34초 사이의 무수히 많은 시간을 표현(초바늘이 33초와 34초 사이에 위치)할 수 있다. 이에 반해 1초 또는 1분 마다 숫자를 달리 나타내는 것이 디지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