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키의 역사와 자세에 대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A+ 받은 레포트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3.03.1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스키의 역사
2. 한국스키의 역사
3. 스키의 자세
4. 스키의 기술의 종류

본문내용

1. 스키의 역사
스키는 수렵과 이동수단으로 사용한 것이 그 목적일 것이다. 역사기록이나 그 흔적을 기준을 두고 보면 노르웨이의 레디 바위에 새겨진 스키 타는 사람의 모습은 4,500년 전의 것이라고 추정되며, 스웨덴의 중부 호팅 지방에서 발견된 4,500년 전의 스키가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겨울이 길고 눈이 많은 지역에서 스키는 오래전부터 자연스럽게 발달되어 왔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스키모양을 갖추고 있는 것이 스웨덴에서 발견된 오브레보스키가 2,500년 전의 것으로 현재 스웨덴의 수도 스톡홀름에 있는 듀가렌 박물관에 보존되어 있다. 동양에서는 중국의 위지동이전과 산해경에 2,300년의 전으로 스키에 대한 기록을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17세기 이익의 성호사설에 설마(雪馬)에 대한 기록이 있다. 스키의 역사가 매우 오랜 것과는 달리 근대에 이르도록 스키의 발달은 매우 더디었는데 이는 부츠와 바인딩의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즉 부츠와 스키를 고정시킬 수 없기 때문에 점프나 턴을 실시할 수 없었던 것이다. 이런 사유로 스키는 주로 생활수단에 머물러 있었을 수 밖에 없었다.

<중 략>

발바닥 전체에 체중을 옮겨 놓은 후 스키 밑바닥과 눈과 최고의 마찰을 주고(스키 바닥과 눈과 접지면을 얘기함) 이를 이용하여 다리 전체를 눈의 마찰을 이용하여 비틀(꺽다)어준다. 다리를 틀어줌과 동시에 계속 하체를 서서히 펴주면서 체중을 다음의 바깥쪽 발이 될 다리에 체중을 옮겨 준다. 몸의 하중을 바깥쪽 다리에 싣고 상체와 하체는 저절로 분리가 된다. 마지막에는 하체를 다 폈다고 생각을 하면 상체와 하체를 모두 약간 턴의 안쪽으로 기울이게 된다.
턴의 중, 후반부에는 하체와 상체가 일직선으로 몸을 기울였을 때, 발목, 무릎, 골반 순으로 턴의 안쪽으로 자동차 핸들 돌리듯이 부드럽게 돌려 넣어준다. 하체를 계속 안으로 넣어주는 과정에 상체의 어깨선은 슬로프의 각과 수평이 되게 바깥쪽 발 위의 어깨를 지속적으로 눌러준다. 자연스럽게 바깥쪽의 발에 체중의 압력이 더욱더 가해지는 역할을 하게 된다. 상체와 하체는 계속 분리가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