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교육론의 개념과 범위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문학교육의 개념
2. 문학교육의 범위

본문내용

1. 문학교육의 개념
문학교육의 개념은 본질과 성격을 포괄적으로 드러내어 진술해야 하므로, 문학교육이 단순한 ‘문학 + 교육’이라는 평면적 결합이 아니기 때문에 문학교육은 ‘문학’이라는 내용변인 과 ‘교육’이라는 방법 변인의 내적 · 질적 특성에 따라 단순한 ‘문학 + 교육’의 수준을 넘어서는 논의가 되어야 한다.
문학교육의 개념을 설정함에 있어서 세 가지의 기본요소를 나눌 수 있다. 첫째, 문학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으로서 문학이란 무엇인가의 문제. 둘째, 문학교육에서의 교육을 어떠한 작용(방법)으로 파악할 것인가의 문제. 셋째, 이상 두 가지 항목의 결과적 사항으로서 문학교육 자체의 속성을 밝혀내는 것 들 이다. 이러한 사항을 바탕으로 문학교육을 조작적으로 정의할 경우 다음과 같이 한다.

‘문학교육은 문학현상이 바람직하게 이루어지기 위한 일체의 의도적 모색의 과정과 결과이다.’

이 조작적 정의에서 문학현상이란 문학작품을 중심으로 작품의 생산, 작품자체의 구조, 작품의 수용, 작품의 외적 세계를 반영하는 방법 등 작품과 관련된 일련의 작용과정을 말한다. 이는 동적 구조로서의 제재관에 입각하여 문학을 바라보는 관점이다.
문학현상을 생산, 구조, 수용, 반영 등의 네 가지 측면으로 구조화를 한다면 작품생산의 측면은 작가론적 이해를 중심으로 시대나 환경 등 작품 생산의 배경을 이해하는 것을 포함한다. 그리고 작품구조의 측면은 작품론적 · 장르론적 이해가 중심이 된다. 작품수용의 측면은 문학을 통한 인간 삶의 조건을 이해하는 영역이다. 문학교육에 대한 이러한 규정에서 특별히 강조되어야 할 사항은 문학현상의 개념 속에는 이러한 현상의 주체가 인간이라는 점이 내포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