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국죽, 두부젓국찌개, 미역자반, 호박죽 조리 보고서

저작시기 2010.11 |등록일 2013.03.1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장국죽
2. 두부젓국찌개
3. 미역자반
4. 호박죽

본문내용

◎ 장국죽
쇠고기를 잘게 썰어 갖은 양념하여 장국을 끓인 것에 쌀을 넣어 끓인 죽.
장국죽을 만드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쇠고기를 채 썰어 쌀과 함께 참기름을 두르고 볶다가 물을 붓고 끓이거나 쇠고기 양지머리로 맑은 장국을 끓인 후에 쌀을 넣어 만드는 방법이 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쌀로 흰죽을 끓이다가 다진 쇠고기를 양념하여 완자를 빚어 끓이는 방법이 있다. 장국죽은 육류를 넣어 조리하기 때문에 다른 죽에 비해 영양적으로 우수하고 맛이 있다. 특히 아기의 이유식이나 노인과 환자의 영양식으로 좋다.
Tip
① 쌀알이 퍼져야한다
② 많이 젓지 말고 간도 나중에 맞추어야 삭지 않는다

<중 략>

미역자반은 줄기 없이 잎만을 말린 자반용 미역을 기름에 볶아 만든 마른 찬이다.
자반 미역은 깨끗하게 말린 연한 것으로 골라서 가위로 폭이 1.2cm 되도록 짧게 끊어 놓는다. 프라이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충분히 달구어서 미역을 재빨리 넣어 저어가면서 고루 볶아준다. 미역의 색이 파랗게 변하면 불에서 내리고 깨소금과 설탕을 넣어 고루 섞어서 뚜껑이 있는 용기에 담아서 마른 찬으로 두고 먹는다.
※ 미역의 효능
미역은 각종 무기질, 비타민, 수용성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알칼리성의 식품으로 특유의 색과 기호성이 강한 풍미, 독특한 씹힘성 등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미역을 주로 국거리로 이용하거나 다양한 조리 형태로서 즐겨 먹어왔다.

<중 략>

- 장국죽 위에 버섯을 저런 식으로 쌓아 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보기에도 죽의 색깔과 잘 어울리 고 쌓아 올려서 그런지 푸짐해 보인다.
그릇의 선택도 좋은 것 같다. 죽이니까 약간 토속적인 느낌이 나는데 그에 맞게 잘 선택한 것 같다.
- 두부젓국찌개를 저런 뚝배기 스타일의 그릇에 담아두 니 음식의 무게가 묵직해 보이고 되게 귀한 음식처럼 보인다.
- (좌)호박죽이라는 토속적인 색채가 강한 음식을 저 런 나무 소재의 표주박에 담으니 보기 좋고 느낌 있 어 보인다.
- (우)깔끔하게 호박죽을 현대식 그릇에 담고 아래 받침에 가을 분위기가 나는 색채의 천이나 솔방울을 장식해 매우 멋스럽다.

참고 자료

http://100.naver.com/100.nhn?docid=856793
http://100.naver.com/100.nhn?docid=781967
http://100.naver.com/100.nhn?docid=843734
http://100.naver.com/100.nhn?docid=779840
네이버 이미지 검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