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레이리의 교육사상에 관한 분석과 평가

저작시기 2011.04 |등록일 2013.03.1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I. 파울로 프레이리의 사상과 교육론에 관한 분석
1. 프레이리의 생애
2. 프레이리의 저서
3. 프레이리 교육사상의 배경
4. 프레이리의 교육사상
5. 프레이리의 교육목적
6. 프레이리의 교육방법

II. 파울로 프레이리의 교육론 요약
1. 문자 해독과 정치적 문해해결을 위한 교육
2. 교육은 의식화다.
3. 대화(의사소통)로서의 교육과 비판의식의 발전이 필요함을 강조
4. 프락시스
5. 은행저축식 교육에서 문제제기식 교육으로
6. 교사들에게 요구되는 자질은 ‘겸손, 사랑, 용기, 관용’이다.

III. 프레이리 교육사상에 대한 나의 평가

본문내용

프레이리는 1920년 브라질의 빈곤 지역인 레시페에서 태어났다. 1929년의 경제공황이 브라질의 빈곤 생활을 더욱 악화시켰으며, 민중들의 생활은 비참한 지경이였다. 프레이리는 철학과 법을 공부하였고, 브라질 북동 빈민 지역의 노동조합 변호사로 일하면서, 문해 교육에 관심을 갖는다. 그는 권위주의와 온정주의로 가득찬 전통 문해 교육 방법에 불만을 가지고, 1947년 레시페 지역에서 문맹퇴치 교육을 통해 세상에 알려지게 된다. 60년 초기에 대중문화 운동을 펼쳤고, 프레이리의 방법은 브라질에서 성공을 이룬다. 안기코스시에서 300여명의 노동자가 45일 만에 읽고 쓰기를 배우게 되었고, 그의 문해 교육 프로그램은 전국적으로 확산된다.

<중 략>

2) ‘대화’를 통한 교육방법
프레이리는 위의 문제제기식 교육방법을 제시하면서, 이러한 교육이 대화를 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고 있다. 여기에서의 대화는 지시가 아니고, 단순히 관점을 교환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소통하는 행위를 말한다. 대화는 억압적 조건과 지식이 결합된 교육내용을 비판적으로 인식하는 중요한 매개자이다. 인간화를 향한 대화는 비인간화된 현실과 결별하고, 인간해방의 미래를 예고하는 역사적 인간화를 향한 의식화된 대화이다. 억눌린 자를 위한 역사적 실천의 대화 교육은 다음으로 구성되어 있다.
① 대화가 박탈된 개인은 억압을 받고 있다.

<중 략>

현재 많은 정보들이 인터넷에 의해서 급확산이 되고 또 급격하게 관심을 잃는다. 프레이리가 말하는 ‘의식화’라는 단어는 기존에는 정부에 의해서 억압되어 있다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었는데, 오늘날에서는 자신도 이러한 정보에 대한 급격한 흐름을 따라서 비판능력을 잃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는 것을 말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프레이리가 교육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실천을 하던 그 시대와 많이 달라진 지금, 현재의 교육자들은 그의 교육 사상을 재조명해서 현재 시대에 맞게 바꾸어 그가 말하는 ‘좋은 교육’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생각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