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 선수의 추간판 탈출증의 이해 및 손상,치료,재활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3.1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해부학
척추의 구조
척추는 cervical 7개, thoracic (쏘라식)12개, lumbar 5개, 천추 및 미추로 구성되어 총 33개의 뼈로 구성 되어 있으며, 대기압력과 체중을 효과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옆에서 보면 S자형 모양을 하고 있다. 각각의 척추들은 Cervical 1-2번을 제외하고는 디스크(추간판)라는 구조물이 각 척추들 사이에 존재하여 척추에 작용하는 충격을 흡수하고 척추의 각종 운동 즉 flexion, 써클덕션(circumduction) 및 rotation을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디스크는 모양이 타원형으로 뼈로 형성된 척추체와는 달리 중앙은 젤리와 같은 반고체 형태의 (뉴클리어 펄퍼스(nucleus pulposus,수핵)과 이를 둘러싼 원판모양의(애뉴얼파이블어스annulus fibrous,섬유륜)이라는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부척추를 구성하는 부위를 lumbar(요추부)라고 하며, L1-L5로 구성된다. 각각의 척추사이에 추간판이 위치하며 추체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완충 역할을 담당한다.

<중 략>

재활과정
제1기 치료(급성기)
통증과 경련 감소가 최초의 목적이다. 급성기시 통증치료의 가장 흔한 방법은 냉치료 및 휴식이다. 휴식기 동안선수는 신전 운동 및 굴곡운동 자가 가동운동을 이용하여 적절한 몸통 위치를 찾아낸다. 통증을 유발 시키는 자세는 피하도록 교육시켜야한다.
1. 손대고 엎드려 신전하기.
엎드린 상태에서 팔꿈치를 편 상태로 일어서서 실시
2. 팔과 다리의 신전.
팔은 앞으로 뻗고, 한쪽 다리는 들어 올려서 실시
3. 서서 신전하기.
4. Knee joint closed packed 좌우로 이동
5. 슬관절을 가슴쪽으로 잠그기
6. 누워 고관절 들기
7. pelvic tilt 나 pelvic closed
8. 무릎 꿇고 hip 좌우로 흔들기

제2기 치료(재손상기)
만성기나 재활기에 있어서 치료와 훈련의 목표는 환자의 목표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평가 한 후 이루어져야한다. 이 시기에 있어서 치료의 목표는 선수가 본인 자신의 문제를 인지한 후 스스로 치료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시 에는 어느 구조를 신장시켜야하는지, 어느 구조를 강화 시켜야 하는지, 선수의 일상 생활과 운동스케쥴과 어떻게 조화시키는지, 잘못된 동작을 바로 잡기 위하여 어느 동작이 필요하는 점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