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 선수의 천장관절의 전반적인 이해 및 손상,치료,재활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3.1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정의
2. 해부학 및 구조
3. 천장관절 외상(sacro-iliac trauma)
4. 증상 (symptom)
5. 검사 방법
6. 임상적 진단
7. 검사 방법 (examination)
8. 촉진(palpation)
9. 치료 Tretment
10. 재활 및 목표
11. 천장관절 injury

본문내용

1.정의
천장관절은 체간과 굴곡 신전 범위의 끝에서 회전시 움직임이 일어난다. 천골과 장골의 관절면은 불규칙하고 키모양을 하고 있다. 관절사이에는 반월판이 없으며 활액관절이다.
천장관절의 위치는 긴 다리의 비대칭 및 하위척주나 골반의 비정상자세에서 기인된 비정상적이 큰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곳에 있다.
천장관절에서 관절의 두 가지 면은, 측면에서 보면 천골의 날개는 전방 부분과 후방 부분으로 나눠진다. 전방부분은 귀와 모양이 비슷하며 auricular surce 라고 불리고, 천골을 장골과 연결하는 관절은 활액성 천장관절 이라 부른다. 후방 부분은 울퉁불퉁하여 tuberosity 이라 부르고 장골과 연결하는 관절은 섬유성 관절연골이라 부른다. 이 관절은 골격을 서로 묶어 주는 강한 골간과 단단한 후 천장인대에 의해 연결되어 최소한의 움직임을 허용한다.
천장관절이나 그 주위의 인대 또는 연부조직의 이상에 의해 통증이 유발되는 것을 말하며 만성 요통 환자의 약 20%에서 천장관절의 이상을 보인다. 그리고 약 3/1의 환자에서 요통을 유발하는 디스크 탈출증, 척추관 협착증 후관절 증후군과 동반된다.

<중 략>

1) 통계적으로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
2) 어느 한쪽의 관절에서만 문제가 발생시 그 쪽 다리가 짧다.
(다리 자체의 길이 변화가 아니라 장골이 후방으로 회전되면서 나타나는 현상.
똑바로 누운 자세에서는 기능적으로 다리가 짧아지고, 앉은 자세에선 반대로 길어짐)
3) 압축보다 비틀림으로 인한 손상이 많다.
치 료
치료방법에는 수술요법과 비 수술요법이 있다. 그러나 천장관절이 직접적인 충격에 의한 관절자체의 손상이나 퇴행성변화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수술요법을 적극적으로 권하지 않는 편이다. 단순히 관절 자체의 강직이나 잠겨 있는 상태에선 관절 운동을 부드럽게 해주며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이 주 치료목적이 된다. 물리(재활)치료에선 천장관절에 표층열치료, 초음파치료 또는 초단파, 극초단파 치료와 간섭파전류치료 또는 경피신경 자극치료 또는 간섭 파전류치료, 레이저 치료, 운동요법 과 심한 경우에는 주사 요법( 스테로이드 또는 증식요법) 등도 적용 가능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