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행의 운동학(근골격계의 기능해부학)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3.1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들어가기전에(서론)

1.보행분석의 역사적 관점
2.시간적서술과 공간적 서술
3.신체 질량중심의 이동과 조절
4.관절 운동 형상학

본문내용

들어가기전에(서론)
보행은 어떤 개체의 기본적 요구에 따라 한 장송에서 다른장소로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보행은 그 자체만으로도 사람들이 매일 기본적으로 하는 활동들 중 가장 흔한 것 중의 하나가 된다. 이상적인 보행을 위해서는 피로를 최소한시킬 수 있는 효율성과 낙상이나 손상을 예방할 수 있는 안정성이 요구된다.
정상적인 사람들은 대화를 나누면서 물건을 나른다거나, 여기저기 쳐다보면서 걷는다거나, 또는 장애물을 피하면서도 별 어려움 없이 걸을 수 있다.
정상적인 성인에게는 보행이 쉬운 과제로 고려 되지만, 어린아이나 노인들에게는 보행이 힘든 과제가 될 수도 있다.
노인이 되면 보행은 점점 더 힘들어 지게 된다. 노인들은 근력의 감소, 균형의 감소, 또는 질환에 의해 안전하게 보행할 수 없기 때문에 지팡이나 보행기를 필요로 하게 된다.
1.보행분석의 역사적 관점
1836년에 webar 형제는 처음으로 보행에 대해 과하적으로 연구한 책을 출판 한것을 시작으로 크로노미터 및 눈금이 있는 망원경과 같은 기구들을 사용하여 걸음길이, 분당 걸음수,지면에서 발떼기 그리고 신체의 수직이동과 같은 보행의 요소들을 측정하고 설명하였다. E또한, 그들은 유각기, 입각기, 그리고 양하지 지지기와 같은 보행주기의 기본요소들을 정의 하였다. 많은 용어들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중 략>

⑥질량중심의 수직이동을 최소화하기
COM의 하방 이동을 제한하기 위해 수평면에서의 골반회전 운동과 시상면에서의 족관절 회전운동이 사용된다. 수평면에서의 골반 회전운동은 유각기 하지전체가 전방으로 전진하게 됨으로, 주어진 걸음길이에 필요한 고관절굴곡과 신전의 양을 최소화 시켜준다.그림15-26A와 26B를 비교)보행동안 하지는 거의 수직방향으로 있기 때문에,COM 궤도의 최저점은 상승하게 되며, 이것은 COM의 하방이동을 감소 시켜준다.
발뒤꿈치 닿기에서 족관절의 정렬은 크게 돌출된 종골이 지면과 접촉하도록 배열시켜, 하지의 기능적길이를 길게 한다. 입각기의 거의 끝부분에서, 고관절은 신전하고 슬관절은 굴곡하기 시작할 때, 하지는 족관절의 저측굴곡에 의해 길어진다. 입각기의 시작과 끝부분 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하지의 길이 증가는 COM의 하방 이동을 감소 시킨다.(그림15-26B,26C)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