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금융경제

저작시기 2012.07 |등록일 2013.03.1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국제통화제도란 나라와 나라간의 돌아다니는 돈의 System을 말한다. 그럼 이런 국제통화제도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국제통화제도란 사전적인 의미로는 포괄적인 각 국간의 대외적 거래에 관련하여 형성이 된 국제적인 제도 및 정책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라서 국제금융 통화제도라 칭하기도 한다. 국제통화제도는 반드시 국제간의 공식적인 협정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때로는 각국의 관행이 서로 일치함으로써 형성되기도 한다. 국제통화제도의 주된 기능으로는 ① 국제간이 결제를 원활히 한다. ② 국제수지 불균형을 조정한다. ③ 적정수준의 유동성을 공급한다. ④ 통화가치의 안정을 추구한다.
국제금본위체제는 금본적으로 국제간의 결제를 용이하게 할 필요성 때문에 확립이 되었다. 금본위제는 1816년 주조법에 의하여 영국에서 역사상 처음 시작되었다. 그 이전에는 금과 은이 동시에 사용되었지만 1821년 영란은행이 정화지불을 시작함에 따라 금본위제가 정착이 되었다. 당시 영국은 18세기 후반에 산업혁명을 먼저 경험하고 막강한 생산력과 해운력에 힘입어 세계무역의 중심국이 되었다.

<중 략>

한국의 재벌들이 과다한 차입경영과 과잉투자를 통해 기업의 팽창을 추구하게 된 요인, 그리고 그것을 가능하게 해 온 요인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은 한국의 재벌들에 일반화되어 있는 지배주주 중심적 기업지배구조의 특징을 살펴보면서 알 수 있었다. 기업지배구조란 경영진, 주주, 종업원, 채권자 등 기업경영에 관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제도적 장치 및 구조를 의미한다. 기업의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기 전 단계에서는 소유주 또는 대주주가 직접 경영을 담당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 단계에서는 당사자들의 이해관계가 상충될 가능성이 적다. 그러나 기업의 규모가 거대화되고 주식시장의 발달로 주식소유가 광범위하게 확산되어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면서 주주와 경영자간의 이해상충이라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기업지배구조에 관한 논의도 활발해지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