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최병연교수님 교육심리 교생실습과제

저작시기 2012.12 |등록일 2013.03.1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주제 선정 이유
1) 선행 연구, 주장, 이론
2)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방법
1) 관찰 대상 선정 기준
2) 관찰 대상 학생 정보

3. 연구 결과
1) 관찰 및 조사를 통해 드러난 현상에 대한 진술

4. 결론 및 논의
1) 선행연구 등을 근거로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 논의
2) 연구의 한계점과 문제점

5. 부록
1) 설문지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이유
1) 선행 연구, 주장, 이론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련성을 탐구한 연구들은 지금까지 계속 이어져 왔다. Hoffman(1984)은 공감적 감정이 친사회적 행동과 긍정적인 상관이 있었음을 밝혔으며 특히, Batson을 중심으로 한 연구자들은(1988) 공감이 남을 돕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이라는 증거를 여러 실험을 통해서 제시하고 있다. 장범권(2000)의 연구에서는 공감정서가 높을 때에 친사회적 행동의 빈도가 증가하고, 공감정서가 낮을 때에 친사회적 행동의 빈도가 줄어드는 상관관계를 나타낸다고 하였다. 그리고 양성은(1994)의 연구에서도 공감이 유발되면 아동은 성별이나 사회적 평가 여부와 관계없이 공감이 유발되지 않은 경우보다 대체로 친사회적 행동을 많이 한다고 하였다. 공감의 구성요소를 인지요소와 정서요소로 나누어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한 박성희(1996)의 연구에서도 두 요소 모두 친사회적 행동에 유의미한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 선행연구들을 메타 분석한 Underwood와 Moore(1982)는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은 의미 있는 관련이 없다고 보고하고 있다.

<중 략>

하지만 타인을 배려하고 위하는 것이 A두레 원들의 본래 성격인지 통합 수업의 효과인지 분간하기가 힘들 것으로 여겨 이 주제를 선정하기 전 담임선생님과의 협의시간 인터뷰 내용을 전제로 하고 이 주제를 선정할 수 있었다. 장애 학생과 같은 두레를 하기 전, A두레 원들의 성격과 수업시간 태도를 담임선생님께 여쭈었다. A두레 원들 중 한명의 여학생이 학기 초에는 장애아동의 무차별적인 애정 표현에 부담을 느끼고 부모에게 반을 옮기고 싶다는 말을 하여 담임선생님께서 많은 걱정을 하셨다고 했다. 하지만 장애아동과 같은 두레를 하고 몇 달이 지나자 초반에는 불만 섞인 일기를 많이 쓰더니 이 여학생이 점차 장애아동의 행동특성을 이해하는 것 같았다고 하셨다. 이와 같은 사례 등으로 미루어 보아 장애아동과 같은 두레를 하기 전과 후의 차이가 어느 정도는 느껴진다고 하셨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