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Faraday의 얼음통 실험

저작시기 2010.12 |등록일 2013.03.1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Faraday의 얼음통 실험 결과보고서

목차

[1] 측정값

[2] 토의
1. 질문에 대한 검토
2. 실험과정 및 결과에 대한 검토

[3] 결론

본문내용

[2] 토의
1. 질문에 대한 검토
Q1. 마찰판의 전하량과 Ice Pail의 내부 금속통에 유도된 전하량에 대해 어떤 결론을 내릴 수 있는가?
실험 1의 (a)경우는 마찰판의 전하가 다른 곳으로 이동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넣었을 때와 다르게 꺼냈을 경우 Ice Pail안에 전하가 남아있지 않아 모든 측정값이 0으로 되었고, (b) 얼음통에 접촉했을 경우, 넣었을 때와 같이 꺼냈을 때도 같은 부호의 전하가 비슷한 양이 남아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찰판을 금속통 내부에 넣으면 마찰판의 전하량과 크기는 같지만 방향이 반대인 전하가 유도된다. 마찰판을 강하게 마찰시키면 금속통 내부에 유도되는 전하량은 커지고, 약하게 마찰시키면 금속통 내부에 유도되는 전하량은 작아진다. (이것은 전하량의 측정을 통해 마찰횟수를 다르게 했기 때문에 알 수 있다.) 즉, 마찰판을 강하게 혹은 약하게 마찰시켜 마찰판의 전하량을 조절하여 실험하면 금속통의 전하량도 다르게 측정됨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실험할 때 서로 다른 극성의 전하도 측정이 되는 것으로 보아, 이 금속통 내에는 마찰판의 전하와 극성이 반대인 전하가 유도됨을 알 수 있다.

Q2. 왜 구 B에는 접지시킨 후에도 전하가 남아 있는가? 구 A의 왼편에 전하가 있는가, 없는가? 이 현상을 어떻게 설명하겠는가?
구A에는 1000V가 흐르도록 해 놓았기 때문에, (+)전하가 남아있는 상태이고, 구(B)를 옆에 가져가면 구(A)쪽으로 전자가 이동하여 한쪽은 (-)전하 한쪽은 (+)전하를 띠게 된다. (구B의 왼쪽면은 (-)전하를 오른쪽면은 (+)전하를 띤다.) 이 때 접지를 시켜주면 전자가 구로 이동해 (+)전하는 중성이 된다. 그러나 (-)전하는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에 (-)로 대전된 구의 왼편의 전하는 그대로 있다. 구 A는 여전히 대전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구 B는 구 A가 대전되어 있으면 계속 정전기 유도 현상이 일어난다. 이 때, 구 B를 접지하지 않는다면 정전기 유도 현상으로 인해 구 A의 왼편뿐만 아니라 모든 부분에서 전하가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