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송대 사대부 형성을 정치,사회, 경제적으로 분석한 글

저작시기 2003.04 |등록일 2013.03.1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사대부의 개념

Ⅱ. 사대부 계층의 형성
1. 형성배경 - 정치,사회,경제적 측면
2. 사대부 계층의 형성과정

Ⅲ. 사대부 계층의 성격
1. 독서인, 문신관료,지주적 성격
2. 치자와 피치자의 양면적 성격
3. 유교적 성격

본문내용

Ⅰ.사대부의 개념
관료를 비롯한 지배층은 경제적 우월성에 기초한 지식과 교양의 소유자가 그 주된 구성원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전통적으로 지배적이었다. 이런 지배층을 대표하는 말로 주로 관료를 가리키면서도 사회적 지위와 명성을 가진 지식인?교양인을 포괄하는 의미를 지닌‘사대부’란 용어가 있다.
이러한‘사대부’라는 용어는 전국시대부터 새롭게 성립된 용어로 보이는데1) 이는 전국시대 세습적인 신분질서가 파괴되고 자유로운 계층이동 속에서 형성된 새로운 성격의 관료집단을 지칭하기 위해 士를와 大夫를 합성해 만든 용어라 볼 수 있다.
사대부의 개념은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으로 나뉘는데, 광의 개념에서의 사대부는 전통적으로 일반서민에 대해 정치적 지배계급으로서의 문?무의 모든 관료집단을 말하며, 정치권력?혈연이나 재산에 직접 근거하지 않으면서도 지역사회에서 지배적인 역할을 했던 교양있는 귀족(處士)들도 포함한다.2) 반면에 협의의 사대부는 과거라는 제도적 바탕위에서 지식과 교양을 갖춘 관료와 관료지원자들로 당송변혁기를 거친 뒤 나타나는 새로운 지배층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은‘송대 사대부`라는 표현으로 일반화되어 있으며 이는‘사대부’라는 지배층이 송 이후의 역사상을 포착하는 매개념으로 설정된 것을 의미한다.3)
여기서 ??사대부’는 송대의 사대부를 다루기 때문에 협의의 개념에서 사용하기로 하고, 좀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사대부란 용어는 송대에 오면 전통적 의미인 文?武 관료집단의 지칭에서 일반포의(一般布衣)의 독서인까지 포함하는 폭넓은 개념으로 변화한다. 뿐만 아니라 문우위(文優位)경향으로 인해 문신관료 및 官?民을 막론한 모든 독서인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