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강한 아기의 출산을 위한 산모의 건강관리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3.10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건강한 아기의 출산을 위한 산모의 건강관리와 태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임신과 출산은 그 어떤 선물보다 값지고 특별한 선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결혼 연령이 높아지면서 초산을 하는 여성들의 나이 또한 높아지고 있는데 고령임신은 임신에 성공하더라도 유산율이 높은 편이라 출산을 할 때까지 많은 관리와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임신을 했다면 정기적으로 병원에 내원하여 아이의 상태와 산모의 건강을 체크하여 위험인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여 건강한 아기를 출산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러면 건강한 아기의 출산을 위해 꼭 필요한 산모의 건강관리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건강한 아이를 문제없이 출산하기 위해서는 우선 임신 전부터 성인병이나 당뇨 등의 질병검사를 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비만이 되지 않도록 운동을 통해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것이 좋다.
임신을 했을 경우에는 더욱더 신경을 써서 관리하는 것이 좋은데, 정기적으로 병원에 내원하여 아이의 상태와 산모의 건강을 체크해야 한다. 이를 통해 위험인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여 건강한 아기를 출산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임신을 하고 나면 아이의 발육상태 등을 확인하기 위해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게 되는데 임신 7개월(~28주)까지는 4주에 한 번씩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는 것이 좋고, 8-9개월(29~26주)까지는 2주에 한번, 36주 이상 되면 1주에 한 번씩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참고 자료

http://pro-web.suwon-c.ac.kr/~joosn/20000산전산후.htm
여성건강간호학 Maternity & women`s health care 유은광 외 역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