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 후기의 실학사상에 대한 분석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3.1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조선후기의실학에 대한 분석 보고서입니다.
목차를 참조하세요.

목차

1. 실학사상의 개요 및 특성

2. 실학사상의 발생배경

3. 실학(실학사상)의 유파와 그 전개
1) 중농적 경세치용파
2) 중상적 이용후생파

4. 실학(실학사상)의 주요내용

5. 실학(실학사상)의 평가

6. 실학을 조사 하면서

본문내용

1. 실학사상의 개요 및 특성

실학은 조선 후기 사회경제적 변화에 대응하고 현실의 개혁과 안정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새로운 학문적 기풍이었다. 기본적으로 유학의 입장을 견지하면서 출발하였으나 당시 지배층이 고집하고 있던 성리학과는 구별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 시기와 학문의 범위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여 실학사상 역시 복잡하고 다양하므로 한두 마디로 요약하기가 어렵다. 또한 여러 가지 제약과 한계성이 있어서 선명하게 성격을 규정하기도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여러 가지 한계성을 전제로 하고서 실학사상의 성격 을 규정하자면 대개 민족주의적 성격과 민본평등적 성격, 그리고 근대 지향적 성격으로 요약할 수 있고 더 나아가면 국민국가의 형성을 전망하는 사상이라 할 수 있다.
민족적 성격 실학의 민족적 성격은 단적으로 화이론 부정에서 나타났다. 이익은 각 민족 각 국가의 독자성을 인정하는 입장에서 한국문화의 독립성을 강조하였고 다산은 다른 실학자보다 더 강력하게 화와 이의 종족적 지역적 구별을 부정하여 우리 민족문화의 독립성 내지 우수성을 강조하였다.

<중 략>

그것은 이미 맹자가 인정론에서 ‘항심’에 앞서 ‘항산’을 주장한 데에 잘 나타나 있듯이 고대유교 본래의 발상이었다. 그러나 율곡의 이러한 발상은 조선시대의 실학사상가들의 이른바 경세치용이라든가 이용후생이라는 조선시대의 실학 사상가들의 정치적·경제적·사회적인 정책론의 선구가 되었다. 실학자들은 유교의 테두리 안에서 사회개혁을 실현하려 함으로써 그 한계를 드러내고 말았다. 실학사상은 정치사회에 대한 구체적인 변혁의 이념으로 전개되지도 못했으며, 그것에 의해서 민족성원 모두의 동질적 통합도 이루지 못했다. 단지 몇몇 지식인들에 의한 자기 확인 작업으로 그치고 말았다. 즉 실학사상은 당시 피지배 계층이 가지고 있었던 역동적인 에너지와 접합되지 못함으로써 지배계층에 속하는 지식인들의 관념적이고 비실천적인 사상으로만 남아 있을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