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뇌 경색

저작시기 2010.09 |등록일 2013.03.09 | 최종수정일 2018.12.06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뇌 경색

목차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B. 연구대상 및 방법

Ⅱ. 본론
A. 문헌고찰
B.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뇌혈관이 혈전이나 색전 등으로 막히게 되어 혈류를 차단하여 해당부위의 뇌조직을 손상시키는 질병으로 반신마비, 운동실조, 언어장애 등을 수반하여 발병부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는 질병이다. 최근 우리나라의 뇌혈관 질환 발생률은 중년 후반기부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차 증가하여 1년에 인구 10만 명당 약 75명이 뇌졸중으로 사망하며 50대 이후 사망원인의 1위를 차지한다. 뇌졸중 중에서도 우리나라의 경우, 뇌경색과 뇌출혈이 비슷한 빈도이나 점차 뇌경색 빈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현재 미국에서는 84.6%가 뇌경색을 차지하고 그밖에 14%가 뇌출혈을 보이고 있다.
뇌에는 4개의 큰 혈관이 심장에서 혈액을 보내고 그 4개의 동맥은 두개골에 들어가면 윌리스동맥륜 이라는 고리를 만들어 전부를 연락하고 있는데, 이것은 선천적으로 대비된 연결로로 뇌가 혈액부족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이고리에서 앞의 혈관이 뇌의 구석구석에 혈관을 보내고 있지만 뇌의 혈관이 동맥경화 등으로 극단적으로 가늘게 되고 또는 막혀 연결로 형성이 잘 안되면 그 앞의 뇌에는 혈액이 가지 않게 되므로써, 뇌의 혈액 순환이 정상의 10~20% 이하가 되면 혈액이 운반해오는 산소나 포도당이 부족해져 뇌는 산소부족, 영양부족이 되어 뇌에 장애가 일어난다. 혈관이 막히는 원인이 혈전과 색전이 있다.

<중 략>

환기-관류 불균형과 관련된 가스교환 장애.
-대상자는 3주이내에 환기-관류의 균형을 되찾아 V/S 및 ABGA 등등에 정상적인 가스교환 형태를 나타낸다.
-2시간마다 활력징후 측정을 한다. -호흡양상을 사정한다. -필요시 산소를 투여한다. -동맥혈 가스분압결과를 관찰한다. -필요시 기도흡인을 한다. -안정을 취하고 가급적 말하는 것을 줄이도록 한다. -반좌위를
취한다.
-V/S을 check함으로서 동시에 호흡양상을 확인하고, 필요시에는 산소를 투여하여 가스교환장애를 예방한다. 또한 ABGA 검사를 시행하여 관찰하고, 필요시 흡인을 해 가스교환이 잘되도록 한다.
안정을 취하는게 좋으며 말하는것도 삼간다.
체위로는 반좌위가 가스교환에 용이하다.
-2시간마다 V/S을 check를 함.
-대상자의 호흡양상을 유심히 관찰함.
-필요시 산소를 투여하거나 기도 흡인을 함.
-ABGA를 4시간마다 check하여 사정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