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궁경부암

저작시기 2012.06 |등록일 2013.03.0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자궁경부암에 대한 설명이 잘되어 있습니다.
정의, 검사방법, 예방, 치료, 간호, 단계분류, 증상, 원인 등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정의
자궁은 체부(corpus)와 경부(cervix)로 구성되는데, 질에 연결된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자궁경부암이라고 한다. 자궁경부암은 전 세계적으로 여성에게 발병하는 암 중 두 번째로 흔한 암이며, 자궁경부암의 약 80%는 아시아, 남미, 아프리카 등의 개발도상국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궁경부암은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전체 암 중에서 4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앙암등록본부의 보고(1999~2002년)에 의하면 연평균 전체 여성암 환자 46,476명 중 자궁경부암 환자가 4,394명으로 약 9.5%를 차지하고 있다.

<중 략>

-Doxorubicin hydrochloride: 약제 주입시 누출시키면 매우 유독하므로 항상 정맥으로 서서히 주입하여야 한다. 만약 주입 부위에 작열감이나 동통을 느낄때에는 주입을 중지하고 누출 시에는 즉시 그 부위에 얼음 찜질을 하고 그 부위 주위에 스테로이드 제제를 피하주사하고 그 부위는 여러날 주의깊게 관랑하여 간호 해야 한다. 이 약제는 적색이므로 주이비후 소변색이 붉게되거나 분홍색으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또한 부작용으로 심근 경색이 있을 수 있으므로 약제 사용시마다 그 용량을 기록해야 한다. 일생동안 약제의 전 사용량은 체표면적당 450mg을 넘어서는 안된다. 심장병에 관한 사정 특히, 울혈성 심부전증의 증상이 초래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여야 한다.
-Cisplatin: 이 약제는 여러 종류의 암치료에 사용되는 반면 특히 신장애가 심하므로 짧은 시간에 Mannitol과 함께 수액을 다량 주입하고 때로 Lasix를 사용한다. 수액 주입동안 소변량을 측정하는데 천 30분 동안 30cc의 소변이 배출 되어야 하며 적절한 소변량이 유지될때까지는 그 약제를 재차 주입해서는 안된다. 약제 투여 전에 신장기능을 파악하게 위해 혈청 creatinine을 측정 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