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루터란내의움직임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13.03.0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루터란내의움직임

목차

<루터란 내의 움직임>
1. 슈말칼트 전쟁
2. 잠정 협정
3. 스칸디나비아의 루터란 주의

<베네룩스 3국>
1. 정치적 상황
2. 프로테스탄트의 설교
3. 배거들

본문내용

<루터란 내의 움직임>
1. 슈말칼트 전쟁

- 1532년 채결되었던 누렘베르크 화의1) (The Peace of Nuremberg)에도 불구하고 프로테스탄트 주의는 계속 확장되었다. 당시 독일의 상황은 복잡하고 유동적이었다. 찰스2)가 황제였지만 여러 가지 얽힌 이해관계들과 당시 귀족들, 또 가톨릭 영주들의 일부에 의해 찰스의 세력과 반프로테스탄트적 전선은 지지받지 못하였다.

1534년 합스부르그가에 대항하였던 가장 강력한 영주이자 슈말칼트 동맹3)의 지도자였던 헤세의 필립(Philip of Hesse)은 뷔르템부르크 공국을 탈환 하였다. 그리고 필립은 각종 외교 수단을 동원해 다른 카톨릭 영주들이 관여하지 못하도록 한 후에 유배 상태에 있던 합법적 공작을 다시 불러드렸고, 공작은 이때 자신이 프로테스탄트 신자라고 공포하였다. 이에 루터란 신앙에 기울어지고 있던 뷔르템부르크 공국 주민들은 원래자리를 탈환한 영주에게 종교적 충성을 맹세했다.

<중 략>

알바의 복수는 혹독한 것이었다. 그는 계속 도시들을 점령해가면서 주민들과 맺었던 일체의 항복 조건들을 배반하였다. 아무런 이유도 없이 전쟁 포로들은 참살 당했으며, 끝까지 저항하였던 몇몇 도시들은 잿더미로 변하였다. 뿐만 아니라 모든 반란군의 요새는 알바의 수중에 들어갔다.

이때 새로운 스페인 사령관 루이 데 주니가이 레퀘센스(Luis de Zunigay Requesens)는 반란군들 사이의 종교적 차이를 교묘하게 이용하였다. 그는 남부 지방의 카톨릭인들과 별도로 화의를 맺음으로써 이들과 주로 북쪽에 거주하고 있던 프로테스탄트인들 사이를 분리하고자 하였다. 그때까지만 해도 반란은 종교적 문제보다는 정치적 경향을 띠고 있었다. 따라서 프로테스탄트 신자들은 보다 더 사정이 다급하게 되었다. 이들은 스페인군에 끝까지 저항하다가 주요 교역 중심지인 라이덴에서 패하게 되었다. 이 시기에 레퀘센스가 사망하였는데, 사령관을 잃은데다가 월급마저 받지 못한 그의 병사들은 대대적 반란을 일으켜 보다 공략하기 쉬운 남쪽의 도시들을 약탈하였다.

참고 자료

종교개혁사. 후스토 L 곤잘레스. 은성
종교개혁과 반종교개혁. 칼-하인츠 츠어 뮐렌. 대한기독교서회
근세현대교회사. 김광채. 기독교문서선교회
종교개혁. 롤란드 베인턴. 크리스챤다이제스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