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족장사(창 12~50)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13.03.0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오경연구 시간에
족장사에 대한 조사 입니다.
창세기 12-50장이 기초가 됩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족장사의 역사성
3. 족장사에서의 아브라함
4. 족장 시대의 종말
5.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 창세기 1장부터 11장까지의 역사를 원역사 라고 한다면 창세기 12장부터 50장까지 나오는 역사를 족장사 라고 말한다. 이 족장사는 우리에게 이스라엘이 가나안을 차지하기 수 세기 전에 선조들이 먼 메소포타미아땅을 떠나 와서, 가나안 땅이 언젠가는 그들 자손들의 소유가 되리라고 한 그들의 하나님의 약속을 의지하여 반유목민이 되어 그 땅을 유랑하였다는 것을 알려준다.
족장은 한 가족 씨족 혹은 부족의 시조 혹은 장(長)을 의미한다. 성서적 용법에서 이 용어는 통상 아브라함으로부터 요셉까지에 이르는 이스라엘 백성의 선조들을 지칭한다. 그러나 여기에는 몇가지 견해가 있다.
첫째로, 혈통적인 의미로서 창세기 4장에서 시작하는 아담으로 인한 그 후손들 즉 홍수전에 속하는 이스라엘의 원선조와 홍수후의 새로운 선택과 언약관계에 있게되는 아브라함과 이삭, 야곱과 야곱의 열 두 아들을 포함하는 이스라엘의 조상들을 말한다.
둘째로, 이스라엘 역사의 출발점을 야곱의 조상들 즉 아브라함과 이삭에서 시작한다고 보는 견해이다. 이러한 견해에 대한 근거는 이스라엘의 역사를 어떻게 보느냐에 달려있다. 많은 학자들이 이스라엘의 역사는 신앙의 역사에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성서 전승에 따라 족장이주 시대로 돌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족장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에는 홍수 이후의 족장인 아브라함, 이삭, 야곱과 야곱의 열 두 아들을 말한다.
사실상 이스라엘의 족장사는 이 사거들에 대한 민족 전승을 보존하고 있는 오경의 설화에서 나온다. 다른 어느 고대민족도 이에 비할 만한 전승을 가지고 있지 않다. 내용의 풍부함과 문학적 아름다움 그리고 신학적 깊이에서 모세 오경은 인류 역사를 통틀어 같은 유형의 문헌들 가운데서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다.
이스라엘의 기원에 관한 이야기는 물론이고 족장들의 생애를 서술하는 것이 쉬운듯 보일지 모르지만 그렇지 않다. 성경의 설화들은 같은 시대 역사의 다른 사건들과 대략적으로나마 서로 관련시킬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그 설화들 자체가 이스라엘 역사를 서술할 때 주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참고 자료

이스라엘 역사[존 브라이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기독교대백과 사전 편찬위원회,[서울기독교 문화사]
이스라엘의 종교[최종진,소망사]
이스라엘 역사[존 브라이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오 경[폴라 구더, 미스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