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관 복음과 요한복음의 기독론 비교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13.03.0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공관복음과 요한복음의 기독론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둘을 비교 분석 했습니다.

목차

1. 서 론

2. 공관 복음서의 공동체에서 이해한 예수
2-1. 마태복음에서 예수의 이해
2-2. 마가복음에서 예수의 이해
2-3. 누가복음에서 예수의 이해

3. 요한 복음의 공동체에서 이해한 예수

4.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예수는 누구인가? 또 우리는 예수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라는 질문은 전통적으로 기독론 이라는 제목으로 논의되어져 왔다. 다시, 기독론 또는 그리스도론 이라함은 예수란 누구인가? 라는 것에 초점을 둔 이론이다.

기독론은 학자들 간의 의견이 분분하며 또한 전통적으로 이단과 정통을 구분하는 중요한 논쟁점 중의 하나이다. 또한 어쩌면 우리의 신앙 고백 속에서도 바르게 고백되어져야 할 부분이기에 기독론은 가장 중요하면서도 가장 우리가 함부로 말 할 수 없는 부분 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우선 적으로 성경, 정확하게 말하면 4복음서에서 말하고 있는 예수의 이해 즉, 기독론이 모두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예수는 단 한분 이지만 마태, 마가, 누가, 요한의 개인과 공동체들이 이해했던 예수는 모두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중 략>

이것이 요한복음의 기독론의 이해이다. 결론 적으로 이 모든 고백이 마치 마가복음의 백부장처럼 도마의 고백으로 결론 지어 지고 있다.

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보라 그리하여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도마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의 주님이시오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 요한복음 20장 27-28절

결론적으로 도마의 고백으로 인해 예수께서 하나님이심이 선포된다. 도마의 고백음 참으로 위대하다고 볼 수 있다. 십자가에 못 박힌 초라한 인간이 바로 그들이 믿고 있는 구약의 여호와 곧 천지를 창조하시고 홍해를 가르고 이스라엘을 구원하여 낸 위대한 여호와 하나님이심을 고백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요한복음에서는 예수는 하나님이심을 말하고 있다.

참고 자료

박영희. <신약의 기독론 명칭연구>(총신대학 출판부,1990)
리처드 A. 버릿지 <네편의 복음서, 한분의 예수?>(UCN,1994,김경진 역)
김득중. <복음서 신학>(컨콜디아사,1985)
게라르드 s. 슬로얀. <요한복음 신학>(기독교문서 선교회,1991,서성훈역)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