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초간호과학]면역 관여 3가지 세포와 면역계 질환 과민반응(4가지), 양성종양과 악성종양 차이 및 국소영향과 전신영향, DIC발생기전과 혈액응고과정 및 약물, DIC 간호중재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08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기초간호과학]
1. 면역에 관여하는 3가지 세포를 설명하고, 면역계 질환 중 4가지 형태의 과민반응의 특징과 사례를 설명하시오.
2. 악성종양과 양성종양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국소 영향과 전신 영향으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3. 혈액응고과정의 3단계,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DIC)의 발생기전을 설명하고, DIC 관련 혈액검사, 사용 약물의 약리작용과 부작용, DIC환자의 간호중재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면역에 관여하는 3가지 세포를 설명하고, 면역계 질환 중 4가지 형태의 과민반응의 특징과 사례를 설명하시오
1. 면역계에 관여하는 3가지 세포를 설명
1) 림프구(lymphocyte) - T세포(thymus cell)와 B 세포(bone marrow)
2) 대식세포(Macrophage)
3) 자연살해세포(naturalkiller cell: NK 세포)
2. 면역계 질환 중 4가지 형태의 과민반응의 특징과 사례를 설명
1) 제1형 과민반응 및 사례
<제1형 과민반응 사례> - 식품 알레르기
2) 제2형 과민반응 및 사례
<제2형 과민반응 사례> - 쇼그렌증후군
3) 제3형 과민반응 및 사례
<제3형 과민반응 사례> - 피부염증
4) 제4형 과민반응 및 사례
<제4형 과민반응 사례> - 이식거부반응

Ⅲ. 악성종양과 양성종양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국소 영향과 전신 영향으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1. 악성종양과 양성종양의 차이
2.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국소 영향과 전신 영향
1) 국소 영향
2) 전신 영향

Ⅳ. 혈액응고과정의 3단계,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DIC)의 발생기전을 설명하고, DIC 관련 혈액검사, 사용 약물의 약리작용과 부작용, DIC 환자의 간호중재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1. 혈액응고과정의 3단계
2.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DIC)의 발생기전
1) 감염
2) Tissue Factor의 유리
3) Endothelialdamage
4) 기타
3. DIC 관련 혈액검사, 사용 약물의 약리작용과 부작용
1) DIC 관련 혈액검사
(1) Prothrombin Time (PT)
(2) activated Partial Thromboplastin Time (aPTT)
(3) D-Dimer
(4) 섬유소 분해산물(FDP)
(5) 일반 혈액 검사
2) 사용 약물의 약리작용과 부작용
(1) 약리작용
(2) 부작용
4. DIC 환자의 간호중재
1) 응고물질 투여
2) 약물
3) 출혈징후 관찰
4) 출혈과 혈전 증상 관찰
5) 혈전관리

Ⅴ.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면역전달인자는 면역의 의사소통 물질 중의 한 종류라고 최근에 정의되고 있다. 세포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위하여 면역체계는 호르몬(hormone)의 신호 물질을 활용하게 된다. 의사인 H. Lawrence가 결핵을 연구 하던 중에 기증자의 백혈구의 추출물들을 인수자에게 주입하여 그 면역기능이 전수 될 수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 추출물에는 기증자의 면역기능이 인수자에게 전이가 되게 할 수 있는 어떤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여겨진다. Lawrence는 이 물질을 면역전달인자(Transfer Factor)라고 명명하였고, 오늘날 이 용어를 많은 과학자들이 사용하고 있다.
애당초 면역전달인자는 Lawrence의 선구자적인 연구로 발견된 후에 50여 년간 분명하게 확인되지 않은 채 파묻혀 있었다. 처음 시작할 무렵에 면역전달인자 추출물은 각각 특성을 지닌 20여 개 이상의 면역전달인자들을 함유한 것으로 추정을 하였다.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에 직면을 하면서도 연구는 계속되어 면역전달인자의 기본적인 분자 구조식을 확인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결과로 항체와 결합하는 친화성을 이용하여 면역전달인자를 유도하는 특성을 알아내는 성과를 거두었다.
그 유도된 면역전달인자는 약 8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진 작은 펩타이드로 판명되었다. 시간이 흘러 18개의 다른 아미노산들이 밝혀졌고 그들이 연합하여, 실로 수백만 종의 다른 면역전달인자들을 새로 만들어 내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이들 각 면역전달인자는 매우 작은 분자량을 지니고 있고, 면역학적으로 전달하는 주요정보를 지니고 있다.
하나의 미성숙한 면역반응이 완전히 성숙되자면 10~14일이 걸린다. 이것이 소위 말하는 지연되어 나타나게 되는 과민 반응인 것이다. 그러한 지연작용이 발현되는 기간은 건강한 상태라고 말하기 어려운 상태이다. 면역체계는 다면체를 이루어 1조개 이상의 세포들로 구성이 되어 있고 그 전체무게가 약 1Kg에 이른다. 면역체계는 3가지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박재갑, 종양학, 방영주, 일조각, 2012
타다 토미오, 황상익 역, 면역의 의미론, 한울, 2010
쿠라모치 츠네오 김태식 역, 복합 면역요법, 건강신문사, 2011
아보 토오루 , 정지문 역, 21C 면역과 건강, 신일상사, 2004
DENISE O'SHAUGHNESSY, Michael Makris, 실용적인 지혈과 혈전, 김효철 역, EPUBLIC, 20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