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췌장염 간호과정 완벽~^^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3.03.0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간호의 우선순위
2. 간호진단

본문내용

내원 7시간 전 상복부 통증 시작되어 응급실을 방문한 김○○님은 경로당에서 마을 어르신들과 자주 술자리를 가지면서 지속적으로 매일 소주 1병 이상을 마셔왔으며, 2년 전에도 같은 증상으로 입원한 병력이 있다. 내원 시 검사결과 백혈구 수 13890/m³, 혈당 209mg/dL, 혈청 LDH 186unit/L, 혈청 AST 54unit/L. ALT 36unit/L, 혈청 amylase 176unit/L, lipase 3458unit/L이었으며, CT 검사결과 급성 췌장염을 진단받았다.

*간호의 우선순위
1. 동통 통제 및 안위를 증진시킨다.
2. 췌장 자극을 감소 및 영양요구를 유지시킨다.
3. 재발을 최소화시킨다.

*간호진단
1. 췌장의 염증과 관련된 급성 통증
2. 치료적 금식과 관련된 영양불균형 : 영양부족
3. 통제력 부족과 관련된 비효율적 대응

<중 략>

① 통증위치는 상복부에서 시작하여 등과 옆구리로 방사되는 통증으로 방사통을 호소하셨고, 통증양상은 콕콕 쑤시고, 우리하다고 하셨으 며, 객관적인 통증척도로 VAS 척도를 통해 통증강도를 사정한 결과 VAS 5~6으로 사정되었다.
→ 통증에 대한 두려움은 주관적인 것이므로 VAS 척도를 통해 통증 강도를 객관화하여 간호중재를 할 수 있게 한다.

② 누우면 통증이 심해지고 앉아서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거나 누워도 웅크리고 있으면 통증이 없다고 말하여 좌위, 태내자세를 취하도록 해 주고 앞으로도 이와 같은 통증이 있을 시, 이러한 자세를 취할 것을 시범 보임으로써 교육했다.
→ 통증을 촉진시키는 요인을 제한하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요인을 수 행하여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함이다.
운동, 대사율, 위장관 분비를 감소시킨다. 몸통에 대퇴를 굽히고 갑작스런 충격을 주지 않는 휴식은 약간의 경감을 가져온다.

③ RN. 이선명 선생님께서 Pethidine 50mg/1ml/Amp IM 주사하셨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