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료공학실험 압입시험 전해연마 기계연마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13.03.0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기계적 연마와 전해 연마의 차이점
2> 나노압입시험을 수행한 후 차이점

본문내용

1> 기계적 연마와 전해 연마의 차이점
- 기계적 연마 : 고체의 표면을 다른 고체의 모서리나 표면으로 문질러 매끈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즉 고체의 표면에서의 소성 변형을 이용한 연마의 한 종류이다.

- 전해 연마 : 전기분해할 때 양극의 금속표면에 미세한 볼록부분이 다른 표면부분에 비해 선택적으로 용해하는 것을 이용한 금속연마법으로 금속표면을 거울면과 같이 만드는 것으로 평활화와 광택화가 동시에 일어나도록 하는 연마의 한 종류이다.

기계적 연마의 경우, 연마를 수행 한 후 표면에는 거칠고 상처입은 grain layer가 약 0.001 inch 두께로 존재하게 된다. 이는 scratch, shear, torn surface를 동반하게 된다.

<중 략>

어닐링 이후 전해 연마한 알루미늄은 기계적 응력이 가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내부전위가 없는 상태라고 말할 수 있다. 압자에 의해서 재료가 변형하고자 할 때는 전위를 생성시켜야 하는데, 전위가 없는 상태에서 전위를 발생시키려면 일정한 에너지 또는 응력의 문턱값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팝인 생성 이전 단계에서 재료에 가해지고 있는 응력은 전위 생성에 필요한 문턱값보다 작아서 전위를 생성시키지 못하고 소성변형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