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복지행정론(청소년)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3.03.08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서론

II. 청소년복지의 독자성에 대한 근거
1. 아동과 다른 청소년의 특징
2. 사회변화 및 청소년의 역할 변화

III. 청소년복지 정체성 고찰
1. 청소년복지의 개념 논의
2. 청소년복지의 내용

IV. 청소년복지의 방향
1. 자본주의와 복지생산성
2. 청소년복지의 사회문화적 역할

V.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최근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사회복지분야에서도 청소년복지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제기되고 있다. 그동안 아동복지의 연장선상에서 청소년을 이해했던 기존 시각은 청소년들의 사회적 영향력이 증대하면서 독자적인 복지대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인식으로 전환되어 가고 있으며, 청소년에 대한 새로운 정책적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 같은 흐름은 두 가지 변화에 기인하고 있다. 하나는 사회변화에 따라 청소년이 주요한 사회세력으로 등장할 수밖에 없는 사회 상황적 측면이며, 다른 하나는 청소년에 대한 정책이 1988년 당시 체육청소년부(현재 여성가족부)로 일원화되고, 청소년복지와 관련된 법적 장치가 보완되고 제정되면서 청소년에 대한 국가와 사회적 관심이 증대하고 있는 현실 제도적 측면이다. 이 같은 흐름은 학계에도 영향을 미쳐 청소년학과와 청소년복지학과를 대학과 대학원에 설치하는데 기여하였으며, 청소년에 대한 사회과학분야의 관심도 높였다.

사회복지학계에서도 아동복지, 노인복지 등과 같이 복지대상별 부문에 청소년복지가 포함되어 교육과정의 한 과목으로 책정하는 학교가 늘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아동과 구분하여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독자적인 복지 분야를 모색하고자 하는 시도는 1987년 제정된 청소년육성법에서 그 시초를 찾을 수 있다. 이 법을 통해 청소년육성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반영하여, 청소년 건전육성에 대한 정부의 책임과 의무를 강화하고 청소년 전담 행정부서를 두게 되었다는 점에서 청소년복지의 독자성을 구체화하기 시작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후 1991년 청소년기본법이 제정되고 청소년기본계획에 따라 3대 사업의 하나로 청소년복지를 제시하고 있지만, 청소년활동에 대한 의욕적인 정책과 비교할 때 청소년복지는 기존의 복지사업과 크게 다른 점이 없다고 평가된다. 이처럼 청소년복지가 아동복지와 구분하여 논의되기 시작하고 있지만, 정책과 사업적 관점에서 청소년복지의 영역과 내용을 제시하고 있을 뿐이며, 청소년복지의 고유한 정체성을 뚜렷이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성이(1993), 『청소년복지론』, 한국청소년개발원.
김성이,김상균(1997), 『사회과학과 사회복지』, 파주 : 나남.
노혁(2011), 「청소년복지이념의 재조명: 경제적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복지사회기반으로의 이념적 전환을 중심으로 = The review of youth welfare ideology From an economic perspective of sustainable welfare society, focusing on the ideological transition 」, 청소년복지연구, Vol.13 No.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