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동체 신학에 대한 성경적 근거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13.03.08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길버트 빌지키언』의 「공동체」를 중심으로 [공동체 신학]에 대한 글 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 공동체의 시작

Ⅲ. 공동체의 구분
1. 최초의 공동체 - 아담과 하와
2. 교회 공동체 - 하나됨의 회복
3. 천국 공동체 - 마지막 때 새 예루살렘

Ⅲ. 성경에 나타난 공동체
1. 구약의 공동체
2. 신약의 공동체

Ⅳ. 나가는 말

본문내용

『빌지키언』의 「공동체」요약
저자인 『빌지키언』은 윌로우클릭 교회의 설립자중 한 명이며 빌 하이벨스 목사의 멘토이자 휘튼 대학교 성서학 교수이다.
『빌지키언』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한 인간이 2명이라는 사실을 들어 하나님이 우리에게 준 것은 공동체라고 공동체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아담과 하와로 세운 공동체가 타락했지만 십자가를 통하여 새로운 공동체가 이루어지며, 마지막 날에 이루어질 천국 공동체로 완성될 것이라고 말한다.
이런 공동체를 대적하는 적들은 언제나 나타나는데, 공동체를 깨는 대표적인 원흉이 사단이라며 공동체가 어떻게 깨져왔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죄로 인해 깨어진 공동체의 회복은 소그룹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한다. 친밀감과 연대감으로 이루어진 소그룹은 우리의 삶과 믿음을 나누기에 적당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회복되어진 공동체를 막는 장애물이 있는데 첫 번째로 십자가의 손상이라고 한다. 즉 하나님에 대한 사랑 없이, 십자가에 대한 진실 된 신앙 고백 없이 공동체의 사랑은 전혀 나올 수 없고 또 나오더라도 왜곡되어서 나온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성화의 왜곡인데 많은 사람들은 성화의 의미를 자기 혼자서 경건 훈련을 하는 식의 오해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구체적으로 성화는 자아의 원리를 성령의 원리로 대체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의 관계성이 전제된 가운데 새 인격으로 다듬어지는 것이 성화의 큰 목적이라고 말한다.
이런 장애물이 극복되면 공동체가 세워지는데 최초 공동체의 사역은 아담과 하와가 담당했고, 구약에서는 소수자가 담당했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사역으로 말미암아 신약에서는 모든 이들로 확대되었다고 한다.
저자는 공동체의 리더는 섬기는 리더라고 말한다. 장로의 직분, 집사의 직분, 감독의 직분을 말할 때 목회서신(딤전후, 딛)을 인용해 말하는 경우가 많은데 잘못된 것이라는 것이다. 그 곳에 언급된 직분자 들의 조건은 바울이 편지를 보낸 에베소 교회와 그레데 교회에서의 특수성에서 나온 것이라고 말한다. 에베소 교회의 디모데에게, 그리고 그레데 섬의 디도에게 편지를 보낸 이유는 그 교회가 심각한 위기였기 때문이라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