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쉬람 영화 분석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3.03.0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전반적인 줄거리
2.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데 미치는 영향
3. 이해하기 어려운 점, 어떻게 이해하려 노력하는가
4. 참고 문헌 및 영상

본문내용

과부는 죽을 때까지 자제하고 수절해야 한다. 정숙한 아내는 남편이 죽었을 때 수절해야 한다. 남편에게 불충한 여인은 자칼로 환생하게된다. [힌두교 마누법전 156~161절]이라는 구절로 시작되는 ‘아쉬람`은 인도의 관습과 제도 개혁을 다룬 영화이다.
간디의 영국으로부터 식민해방과 자유를 울부짖고 물레를 돌리며 비폭력·불복종을 외치고 있을 당시를 배경으로 영화는 시작된다. 8살이 된 쭈이야는 자기도 모르는 사이 부모님이 한 남자와 결혼을 시켰지만, 그 남자가 죽게되어 어린나이에 과부가 된다. 인도의 경전 ‘남편이 살아있는 동안 아내는 그의 전부이지만, 죽으면 아내도 죽은 것과 같다`의 구절의 내용에 따라 쭈이야는 아버지의 손에 끌려 긴 머리를 빡빡 밀리고, 과부 옷이 입혀진 채 아쉬람이라는 과부촌에 보내진다.

<중 략>

2.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데 미치는 영향
첫째, 인도는 위도로 볼 때 기후가 아열대에서 온대에 위치하지만 해안 가까이 있는 캘커타에서는 낮에도 그늘의 기온이 40℃를 넘는 경우가 가끔 있으며, 갠지스강 중류지역에서는 43℃ 정도로 오르는 것은 보통이다. 밤에도 실내는 더우므로 사람들은 마당이나 길 가에서 노숙을 많이 한다. 1) 영화를 보면 얇은 천으로 된 화려한 색상의 옷 사리를 입고, 맨발로 생활한다. 지금 인도 사람들은 신발은 신지만 여전히 사리를 입는 사람은 많다고 한다. 추운 북극지방에 사는 사람들은 동물들의 가죽을 벗겨 옷을 입고, 우리나라 선조들이 삼베옷을 만들어 더위를 이겨낸 것처럼, 습하고 고온기후의 인도 사람들은 최대한 얇은 천을 두르며 지낸다.

<중 략>

인도 사람들은 갠지스에서 죽는 것이 소원이고 삶의 최종 목표라고도 이야기한다. 이 물에 몸을 담구면 몸이 정화 된다고 하여 죽기 전에 몸을 정화 하는 의식을 거행한다. 인도인들은 윤회를 믿어서 생을 통해 덕을 쌓고 여러차례 윤회를 통해서 덕을 쌓아 화장을 하고 갠지스강에 그 재를 뿌리면 더 이상 윤회하지 않는다고 믿는다. 여러나라의 문화를 바라봄에 있어서 그 사람의 마음가짐이 중요한 것 같다.

참고 자료

영화- 아쉬람(2005)
본대로 느낀대로 인도기행 민족사 정승석지음
그래도 나에겐, 로맨틱 하정아지음
그래!인디아 하정아지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