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후기 천주교에 대한 인식과 병인박해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3.07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조선에의 천주교 유입, 조선에서의 천주교 박해, 그리고 천주교에 대한 가장 큰 박해인 병인박해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I. 머리말

II. 병인박해의 사회적 원인 - 천주교에 대한 부정적 인식
1. 천주교와 조선 유교 이념의 충돌
2. 척사윤음을 중심으로 본 조선 조정의 천주교에 대한 인식
3. 위정척사론자들의 천주교에 대한 인식

III. 병인박해의 정치적 원인
1. 러시아의 남하정책과 대원군의 대응
2. 천주교 탄압을 통한 대원군의 정권 안정

IV. 병인박해의 진행과 천주교 신자들의 외세의존적 인식
1. 병인박해의 시작과 진행, 그리고 확대
2. 천주교 신자들의 외세의존적인 신앙 자유 획득 노력

V. 맺음말

본문내용

천주교가 조선 후기의 주요 사상이었던 유교와 어떻게 충돌하고 있었나를 알아보기 위해 제사 문제, 평등사상, 척사윤음, 그리고 위정척사론자들의 인식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려 한다. 그 다음 병인박해가 러시아의 남하 견제와 대원군의 정권 안정을 위한 것이었음을 살펴보려 한다. 마지막으로 병인박해의 진행상황, 그리고 그에 따른 조선 천주교 신자들의 외세 의존적 경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밝혀두고자 하는 것은 천주교와 서학(西學)이라는 용어 문제다. 천주교는 종교를 가리키는 보편적인 용어이고, 서학은 조선 후기에 천주교를 일컫던 말이다. 이 글에서는 좀 더 넓은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되도록 ‘천주교’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했다.

< 중 략 >

병인박해는 천주교가 조선에 수용되는 과정에서 벌어진 조선 문화와 서구 문화의 충돌이었다. 당시 천주교는 조상숭배와 신분질서를 부정하고 있었다. 따라서 천주교 신자들은 한불수호통상조약으로 신앙의 자유를 얻기 전까지 가혹한 박해를 견뎌내야만 했다. 대원군은 처음에는 천주교에 매우 우호적이었으며, 천주교를 이용하여 러시아를 견제하려 했다. 하지만 그것이 좌절되고, 대원군이 당시에 배척받던 천주교를 이용하려 한다는 것이 알려지자 대원군의 정치적 입지가 매우 위협받게 되었다. 이에 대원군은 천주교를 강력하게 탄압함으로써 정치적 위기를 모면하려 했다. 이 과정에서 프랑스 선교사들과 많은 조선 천주교 신자들이 희생되었다. 이 위기를 벗어나 청나라로 도망친 리델 신부 등의 프랑스 선교사들은 본국에 이 사실을 알렸다. 이로써 병인양요가 일어났지만, 프랑스는 병인양요에서 조선의 문호를 개방시키지 못한채 철수하고 말았다. 한편, 신자들은 가혹한 박해를 견뎌내며 자연스럽게 외세의 힘을 빌려 신앙의 자유를 얻고자 했다. 조선 천주교 신자들이 덕산 굴총(掘?)사건을 도왔던 일은 이것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다.49) 하지만 그것은 또다른 비난을 받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결국 이들의 잘못된 생각은 도리어 병인박해가 더욱 극심해지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병인박해에 대한 연구는 한동안 순교와 사료 발굴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최근에는 이것에서 벗어나 병인박해를 역사적 관점에서 바라보기 위한 시도가 있었다. 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 것은 한국사학계에서 병인박해를 역사적 관점에서 해석해보려는 시도가 없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Zuber, M. H.(1873년 지음). 여동찬(옮김). 1866년 프랑스의 강화도원정기 문학사상』82, 1979.
『고종실록』
『邪學懲義』
『일성록』
『重菴別集』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헌종실록』
『華西集』
김규성.「병인박해의 사회적 배경에 대한 연구 : 1860~1865년을 중심으로」.『누리와 말씀』29호, 2011.
김성태 외.『한국천주교회사』1. 한국교회사연구소, 2009.
문규현.『한국 천주교회사 : 교회 창설부터 1945년까지』. 빛두레, 1994.
방상근·최선혜·양인성.『한국천주교회사』3, 한국교회사연구소, 2010.
샤를 달레(지음). 안응렬(외 옮김).『베르뇌문서』. 한국교회사연구소, 1995.
샤를 달레, 안응렬·최석우 역주,『한국천주교회사』하. 한국교회사연구소, 1996.
원재연.「오페르트의 德山掘塚事件과 內浦 일대의 천주교 박해」.『백제문화』29집, 2000.
이원순.『韓國天主敎會史硏究(續)』교회와 역사 총서 제 2집, 한국교회사연구소, 2004.
장동하.『한국 근대사와 천주교회』. 가톨릭출판사,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