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로마제국의 그리스도교 박해와 밀라노 칙령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3.03.07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로마제국의 그리스도교 수용 과정과 밀라노칙령 반포의 배경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I. 머리말


II. 로마제국의 그리스도교 박해
1.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 이전의 박해
2. 디오클레티아누스의 박해
3. 그리스도교 박해의 사회적 원인


III. 그리스도교의 교세 확장
1. 그리스도교 확산의 원인
가) 그리스도교 확산의 사회적 원인
나) 교구조직의 정비
다) 부의 재분배

2. 밀라노칙령 이전 두 차례의 종교관용령
가) 갈레리우스의 종교관용령(311)
나) 막시미누스의 종교관용령(313)


IV.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즉위와 밀라노 칙령 반포
1.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즉위

2.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그리스도교 관용정책

3. 밀라노칙령의 반포와 그 의의
가) 밀라노칙령 반포
나) 밀라노칙령의 의의


V. 맺음말

본문내용

I. 머리말
현재의 세계 4대종교는 그리스도교, 이슬람교, 힌두교, 불교다. 그만큼 이 4대종교가 인류사에 끼친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그리스도교는 유럽은 물론이고 유럽의 영향을 직간접적으로 받은 나라에도 보급되었기에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신자를 거느리고 있다.
그리스도교는 지금으로부터 2천년 전쯤에 지금의 이스라엘에서 태어난 예수를 그리스도라 믿는 모든 종파를 통틀어 가리키는 말이다. 그리스도교의 종파로 크게 로마 카톨릭(천주교, 구교舊敎), 동방 정교회, 개신교(성공회 포함)를 들 수 있다. 이러한 그리스도교가 세계 곳곳에 퍼져있기 때문에 그리스도교의 영향력은 실로 대단하다고 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기원(紀元) 전후를 나누는 기준이 예수의 탄생인 것은 그리스도교의 영향력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처음에는 유대교에 반대하여 나온 그리스도교는 로마로 전해졌다. 그리스도교는 급속도로 확산되었는데, 당시 로마제국은 그리스도교를 위험요소로 여기고 그리스도교를 더욱 가혹하게 박해했다. 그렇지만 그리스도교는 이러한 박해에도 굴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교세를 확장시켜나갔다. 결국 박해에 지친 갈레리우스와 막시미누스는 종교관용령을 반포하여 그리스도교인들의 신앙의 자유를 일시적으로나마 보장해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해가 몇 차례 더 지속되었지만, 결국 콘스탄티누스 대제가 313년에 밀라노 칙령을 통해 종교의 자유를 허락함으로써 그리스도교는 길고 가혹했던 박해를 보상받게 되었다. 그리스도교는 그 뒤로 더욱 세력을 확장시켜나갔고, 결국 380년에 테오도시우스 1세가 그리스도교를 국교로 정하기에 이르렀다.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그리스도교의 공인 과정, 즉 밀라노 칙령의 반포 배경을 알아보는 것이 이 글의 주제이다. 이것을 위해 우선 그리스도교의 박해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그리스도교가 어떻게 가혹한 박해에도 맥이 끊어지지 않을 수 있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갈레리우스와 막시미누스는 종교관용령 반포 배경과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밀라노 칙령 반포 배경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참고 자료

김상근.『세계사의 흐름을 바꾼 기독교 역사 : 예루살렘의 함락부터 아프리카 교회의 등장까지』, 평단, 2004.
김차규.「콘스탄티누스의 종교정책(312~324)」.『인문과학연구논총』20호, 1999.
민석홍,『서양사개론』, 삼영사, 2006.
배영수 엮음,『서양사강의』, 한울, 2011.
유세비우스 팜필루스. 엄성옥 옮김.『유세비우스의 교회사』. 은성, 2001.
정기환.「콘스탄티누스의 종교정책(Ⅰ)」. 종교와 문화. 4호, 1998.
______.「콘스탄티누스의 종교정책(Ⅱ)」. 종교와 문화. 5호, 1999.
조인형.「콘스탄티누스大帝의 基督敎로의 改宗背景」.『서양고대사연구』4집, 1996.
______.『초기 기독교사 연구』. 한국학술정보, 2003.
최형락.『천주교 용어사전』, 작은예수, 1999.
피터 브라운. 이종경 옮김.『기독교 세계의 등장』. 새물결, 2004.
한태동.『기독교문화사』한태동선집 2권.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