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톰킨스 물리열차를 타다 (조지 가모브, 러셀 스태나드 저)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3.03.07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톰킨스 물리열차를 타다
챕터별 요약
느낀점
독후감

목차

Ⅰ. 도서 내용 요약
 1. 속도제한 도시의 희한한 광경
 2. 상대성 강의를 듣고 난 후 꿈을 꾼 톰킨스 씨
 3. 톰킨스 씨의 휴가
 4. 구부러진 공간에 대한 교수의 강의노트
 5. 톰킨스 씨, 닫힌 우주를 방문하다.
 6. 우주 오페라
 7. 블랙홀, 열죽음, 블로토치
 8. 양자당구
 9. 양자 사파리
 10. 맥스웰의 도깨비
 11. 즐거운 전자 족속
 11.5 톰킨스 씨를 졸게 한 지난번 강의의 나머지 부분
 12. 핵의 내부
 13. 목공예사
 14. 허공 속의 구멍
 15. 입자가속기
 16. 교수의 마지막 강의
 17. 에필로그

Ⅱ. 인상에 남는 문장

Ⅲ. 이 도서를 통해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정리하세요

Ⅳ. 간단한 강의 소감

본문내용

1. 도서 내용 요약

1. 속도제한 도시의 희한한 광경
톰킨스 씨는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에 대한 강의를 듣게 된다. 속도의 상한인 빛의 속도에 가까운 속도로 움직일 수 록 길이를 재는 자의 길이가 줄어들고 시계가 느려진다는 설명과 함께 잠에 빠져들게 된다. 꿈에서 만난 세계에서는 희한한 광경들이 발생한다. 페달을 빨리 밟으며 움직이는 사람의 몸이 짧아지고, 자신이 자전거를 타고 지나가며 보이는 경치들이 완전히 달라지는 것을 경험한다. 상점의 창문이 매우 좁아지거나 사람들이 얇게 변하는 것을 보며 자신에 대해 상대적으로 움직이는 것들이 짧아 보이는 상대성을 깨닫는다. 기차역에서 늙은 여성이 한 젊은 남자를 할아버지라고 부르는 것을 보며 움직일수록 시간이 늦게 간다는 것을 알게 된다. 남자는 많이 움직였기 때문에 덜 늙은 것이고 이러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었던 것이다. 모든 움직임은 상대적으로 일어나지만 시간에 영향을 주는 것은 속도뿐만 아니라 가속도도 그렇다는 기관사의 설명과 함께 잠에서 깨어난다.

<중 략>

4학년 마지막 학기 이전에 학원을 다니며 학교 수업까지 병행하기는 어려울 것 같아 넣은 사이버 강의였습니다. 솔직히 물리는 이과적인 공부이고 조금은 다른 세계의 공부라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물리학을 전공하는 학생들 중 머리가 좋거나 똑똑한 학생들이 많고, 가끔은 이해할 수 없는 생각들을 갖고 사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물리학이라는 과목도 많이 생소하고 다가가기 어려웠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올려주신 사이버 강의와 PPT를 보며 처음 과학사부터 자세하게 기초를 다질 수 있었던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문과생이나 물리학에 생소한 학생들까지 들을 수 있도록 심도 있고 지루한 물리학이 아니라 평소의 생각과 틀을 깰 수 있는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참고 자료

톰킨스 물리열차를 타다 (조지 가모브, 러셀 스태나드 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