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생활과건강]자신의 평균혈압 측정 및 진단기준 단계, 고혈압의 1차 2차 3차 예방행위, 허혈성 심장질환인 협심증의 위험요인 및 증상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06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생활과건강]
고혈압은 성인 만성질환의 대표적 질환으로 다른 심혈관질환의 주요 위험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장기간에 걸친 꾸준한 관리가 요구되는 건강문제입니다.
1) 충분한 휴식을 취한 상태에서 자신의 혈압을 2회 측정한 후 평균혈압을 구하시오. 혈압 측정은 가까운 병의원이나 보건소에서, 혹은 가정에서 자가 측정을 하도록 하며, 혈압 측정치는 1회, 2회, 평균치를 모두 기록해야 합니다.
2) 교재에 제시된 <고혈압 진단기준>에 따라 자신의 혈압(평균치)이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지 구분하시오.
3) 질병예방은 1차, 2차, 3차 예방의 세 가지 차원에서 이루어집니다. 고혈압의 1차 예방행위, 2차 예방행위, 3차 예방행위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각 차원에서 가능한 고혈압 예방행위를 모두 쓰시오.
4) 고혈압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협심증과 같은 허혈성 심장질환의 발생위험이 매우 높아집니다. 협심증의 위험요인 및 증상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충분한 휴식을 취한 상태에서 자신의 혈압을 2회 측정한 후 평균혈압 측정(혈압 측정치는 1회, 2회, 평균치를 모두 기록)
1. 고혈압
2. 고혈압증상
3. 충분한 휴식을 취한 상태에서 자신의 혈압을 2회 측정한 후 평균혈압 측정

Ⅲ. 교재에 제시된 [고혈압 진단기준]에 따라 자신의 혈압(평균치)이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지 구분

Ⅳ. 고혈압의 1차 예방행위, 2차 예방행위, 3차 예방행위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각 차원에서 가능한 고혈압 예방행위
1. 예방의학(1차 예방행위, 2차 예방행위, 3차 예방행위)
2. 고혈압 1차 예방행위
3. 고혈압 2차 예방행위
4. 고혈압 3차 예방행위

Ⅴ. 고혈압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협심증과 같은 허혈성 심장질환의 발생위험이 매우 높아지는데, 협심증의 위험요인 및 증상에 대해 상세히 기술
1. 고혈압과 협심증
2. 협심증 위험요인
3. 협심증 증상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서구화된 식생활과 운동부족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고혈압 환자들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혈압은 혈액이 혈관 벽에 가하는 힘을 말한다. 혈압을 읽을 때에는 수축기 혈압(최고혈압)과 확장기 혈압(최저혈압)으로 각각 나누어서 읽는다. 수축기 혈압은 심장이 수축을 하면서 혈액을 내보낼 때에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이며, 확장기 혈압은 심장이 확장(이완)하면서 혈액을 받아들일 때 혈관이 받게 되는 압력이다.
고혈압은 18세 이상의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이상인 경우를 말하며, 이러한 고혈압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원인 질환을 밝힐 수 있고 이에 의해 고혈압이 발생하는 경우를 ‘이차성 고혈압’이라고 하며, 원인 질환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를 ‘본태성(일차성) 고혈압’이라고 부른다.
고혈압 환자 전체 중에 약 95%는 본태성 고혈압이다. 본태성 고혈압이 생기는 근본적인 이유는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심박출량(cardiac output, 심장에서 1분 동안 방출 하는 혈액의 양)의 증가나 말초 혈관저항의 증가에 기인 한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고혈압과 관련된 위험 인자로는 고혈압의 흡연, 음주, 고령, 운동 부족, 가족력, 비만, 짜게 먹는 식습관, 스트레스 등의 환경적, 심리적 요인이 있다. 이러한 고혈압에 대한 인식이 높아져 치료를 해야 한다는 인식이 생기고, 치료할 수 있는 약이 생긴 지는 5,60년밖에 되지 않았다.
2010년부터 우리나라는 ‘국민건강 영양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지속적으로 1~2년에 한 번씩 실시하게 된다. 이 조사에서 성인의 29%가 고혈압 환자이자(남자 31%, 여자 28%) 고혈압 유병률로 나타났다.
고혈압은 자신이 알고, 자신이 스스로 관리하고 다스리면서 평생 데리고 살 수 있는 질환이다. 평생 잘 관리해야 할 질환이라고 할 수가 있다.

참고 자료

츠시마 모토오, 조경덕 역, 고혈압 예방과 치료, 우듬지, 2005
이방헌, 고혈압 진료 매뉴얼, 고려의학, 2004
PROFESSOR D.G.BEEVERS, 강석민 역, 고혈압, 아카데미아, 2005
와타나베 요시히코, 윤희선 역, 고혈압, 시공사, 2000
선재광, 고혈압의 원인, 한석, 2005
나인수, 심장질환, 신원,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