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LCD(happy)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3.06 워드파일MS 워드 (docx) | 24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1. LCD의 도입

2. LCD의 역사

3. LCD의 원리
1) 액정
2) 화면 구현 원리
3) 편광 현상
4) 구동방식

4. LCD의 구조
1) LCD panel
2) Driving Circuit Unit
3) Back light Unit

5. LCD 제조공정

6. LCD의 응용분야

7. LED와 LCD의 미래

본문내용

LCD의 도입
: CRT(Cathode-Ray Tube: 브라운관)는 19세기 말에 처음 발명된 이후, 100년 넘게 TV나 컴퓨터 모니터와 같은 디스플레이 장치에 널리 쓰였다. 하지만 CRT는 전자총에서 음극 전자를 발사해 형광물질이 칠해진 유리면을 때리면 빛이 나는 원리를 이용한다는 구조적인 특성 때문에 장치의 부피를 줄이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특히 화면 크기가 30인치 정도를 넘어가면 제품의 두께가 50cm에 달할 정도로 커지기 때문에 제품의 이동이나 배치에 어려움이 많았다.
하지만 2000년대 들어 기존의 CRT 디스플레이를 대신하는 ‘평판 디스플레이(Flat Panel Display)’가 본격적으로 대중화되기 시작해 TV 및 모니터 시장을 크게 바꿔놓았다. 평판 디스플레이는 벽걸이로 써도 될 정도로 두께가 얇은 것이 특징인데, 특히 평판 디스플레이 방식의 주역으로 떠오른 것이 바로 ‘LCD(Liquid Crystal Display: 액정 디스플레이)’다.
LCD는 화면이 30인치 이상으로 커져도 10cm 이내로 제품 두께를 줄일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CRT에 비해 제품 소형화에 절대적으로 유리하다는 이점을 앞세워 시계나 전자계산기, 휴대전화 등의 소형 기기에도 대거 채용되어 정보 통신 환경 전반의 모습을 바꾸는 데 큰 기여를 했다.

LCD의 역사
: 1888년 오스트리아의 식물학자인 프리드리히 리차드 라이니처
(Friedrich Richard Reinitzer)가 식물의 콜레스테롤의 기능 실험을 하다가 이상한 물질을 보게 된다. 물질을 가열하는데 145도에서는 물질이 불투명한 복굴절 성질을 지니다가 179도 이상을 가열하니 투명해졌다. 물체의 녹는점이 두 개라는 것이었다.

당시에 세상은 물질이 고체, 액체, 기체라는 3가지 상태만이 존재한다고 믿던 시절이었으므로 매우 놀라운 일이었기에 과학자였던 오토 레만(Otto Lehman)에게 시료를 보내게 된다. 그 이유는 라이니처가 가진 현미경의 성능이 좋지 않아 온도 조절이 가능한 특수 편광 현미경을 가진 오토 레만에게 보내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