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실습-실습일지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3.03.06 | 최종수정일 2014.12.12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실습내용
-기관 첫 출석 후 사회복지사님들과 인사후 타부서 사람들과 인사하였다.
-기독교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어르신과 함께 찬송가를 불렀다.
-병실을 돌며 어르신들과 간병사님들게 인사를 하였다.
-병실에 계신 어르신들에게 말벗이 되어드렸다.

실습소감 및 평가
첫실습날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게 시간이 빨리 갔다. 일정표를 받아보았는데 노인병원이라는 것에 비해 프로그램이 굉장히 많이 있었다. 3주동안 열심히 해서 많은 것을 배워가리라 다짐했다. 어르신들은 처음 본 실습생들에게도 반가히 맞아주시며 웃고 이야기 하는 모습에 많이 외로우신가 생각이 들었다. 실습 틈틈이 어르신들의 말벗이 되어드려야겠다고 생각했다.

수퍼비전 내 용
노인병원에서 어르신들게 해드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복지서비스는 따뜻한 말 벗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정다감한 젊은이와의 소통과 공감이 어르신의 일상을 풍요롭게 합니다.

실습과제
사회복지 행정업무설명듣기, 할아버지 할머니 말벗하기

실습내용
-만다라그리기 미술치료를 적극 참여함. 한 분 한 분 세심하게 관찰함. 완성작과 함께 사진을 찍고 작품을 전시하였다.
-오전에 함께한 미술치료에 대한 업무일지를 작성하였다.
-그동안 찍어두었던 사진을 정리하고 전시를 위해 사진마다 코멘트를 달았다.
-병실에 올라가 어르신들과 말벗을 해 드렸다.

실습소감 및 평가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밑그림에 색칠하시고 활동하시는 것을 관찰하고 보조하였는데 활동을 즐거워 하시는 모습에 기분이 좋았다. 개개인에게 집중하여 행동과 말씀하시는 것을 적으며 병원 내의 업무일지를 만들고 치료수업이 끝나고 복지사선생님들과 함께 내담재 개개인의 사례회의를 하였다. 프로그램도 참여하고 행정업무에도 함께 참여할 수 있어서 사회복지사들이 생각했던것보다 많은일을 한다는걸 알았다.

수퍼비전 내 용
미술심리치료를 통해 어르신들에게 자존감과 성취감향상을 위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술심리치료 후 개별 사례회의를 하며 더 발전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