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아동성폭력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3.03.06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동간호학-아동성폭력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아동과 관련된 수많은 윤리적인 문제들 중에서 <아동 성폭력>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아동이란 아직 자아개념, 자기 존중감 등이 견고하지 않고 자기 방어 능력 또한 없는 신체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취약한 집단이다. 더구나 성폭력에 대한 교육이 미비한 현실 속에서 이들은 거의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있다.1)
최근 심각한 아동 성폭력 사건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아동 성폭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점차 커지고 있다.
2008년 말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안타까움을 자아내었던 나영이 사건과 2010년 부산 김길태 사건 등은 온 국민을 충격에 빠뜨렸고, 최근에는 하루에 한건 이상의 아동 성폭력과 관련된 기사가 뜨고 있다.
이러한 성폭력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아동 성폭력은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을 뿐 아니라, 성폭력 피해에 대한 사회적 편견으로 인해 은폐되거나 개입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특징이 있다.2)

성폭력으로 인한 후유증은 일생동안 다양한 증세로 나타나면서 피해자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
피해자의 심리적, 생물학적, 사회적 균형을 깨뜨려 자신을 무가치하고 무능한 존재로 지각하게 하며 그 사건에 대한 기억이 다른 경험들을 지배하여 우울을 유발한다. 아동기 성폭력경험이라는 사건과 함께 가족과 사회의 수용되지 않는 분위기 및 차별은 자신의 성정체성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요인이 된다.3)
사건당시의 심리적 반응으로 성행동이 더럽고 그 상황에서 빠져나가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으며, 가해자에 대한 분노 및 공포, 불안, 두려움, 슬픔, 비참함, 고통스러운 감정을 경험하였고, 그 당시 상황에 압도되어 얼어붙은 것처럼 가만히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