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지털 사이니지의 홍보효과 (미디어폴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2.06 |등록일 2013.03.06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새로운 광고 매체로 떠올랐던 디지털 사이니지
그 중에서도 강남역에 있는 미디어 폴의 광고 효과에 대해 조사하고,
개인적인 의견들을 담은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디지털 사이지니
2. 미디어 폴의 효과
3. 미디어 폴 광고유형
4. 미디어 폴에 대한 소비자 태도
5. 결론

본문내용

매체환경이 급격한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TV, 신문, 라디오, 잡지등의 4대 매체의 비중은 점점 줄어들고, SNS, 인터넷 같은 새로운 매체들의 광고비중이 늘고 매체비용이 늘어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광고 시장은 2011년 기준으로 약 9조 5600억원 으로 2010년 대비 10.9%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매체별 시장 점유율은 지상파 방송 21.7%, 인터넷 19.4%, 신문 17.9%, 케이블 TV 11.94%를 나타내고 있다. 전통적인 4대 매체에서 라디오가 사라지고 그 자리를 인터넷과 케이블 TV가 새로운 자리를 잡고 있다. 그리고 옥외 광고는 IPTV와 같은 기타 매체와의 합으로 16.9%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서비스가 시작된지 얼마 되지 않은 IPTV매체 점유율 순위권에 진입을 했고, 인터넷은 점차 그 비중을 늘려가고 있다. 과거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던 4대 메체에서, 수용자가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를 전파하고, 피드백을 해 줄 수 있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다. 이런 매체 환경속에서 큰 변화 없이 아주 작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옥외광고의 탈출구는 존재 하는 것인가? 소비자와 인터렉티브한 관계를 맺어야할 오늘날의 광고 매체에서 옥외광고가 살아남을 수 있고,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방법은 디지털 사이니지라고 생각하여 디지털 사이니지 중 미디어 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려 한다.

<중 략>

<표 >에서 보듯이 오락성만이 미디어 폴 매체 태도에 영향을 주었다. 표준화계수를가장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 폴 매체는 정보를 많이 담기 보다는 일반 소비자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도록 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유의하지는 않았지만 미디어 폴을 통해 짜증나게 하는 경우 미디어 폴 매체 태도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5. 결론
강남역은 본래 뉴욕의 타임스퀘어를 벤치마킹을 했던 곳이다. 거기에 유비쿼터스라는 개념을 도입해 유비쿼터스 거리(U-Street)를 만들었고, 그 중심에는 미디어 폴이 있었다. 차도변에는 세로형 디스플레이에서 광고를 보여줌으로써 신호대기 중 광고를 접할 수 있고, 길을 건너는 사람들에게도 그 광고를 전달할 수 있다. 인도변에는 차도변과 마찬가지로 세로형 디스플레이에 광고 또는 전시회를 볼 수 있다. 이 세로형 디스플레이의 효과는 10명중 8명이 광고를 본 적이 있다고 대답할 정도로 노출도가 뛰어난 광고매체로써의 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