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와 교육이 상생적 관계를 가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3.0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문화와 교육레포트 점수를 잘 안준다는 후문이 좀 있었지만 전 30점 만점을 받았습니다.
자료를 사서 고친 것이 아니라 참고문헌과 인터넷 검색등을 통해 제가 쓴 것이기 때문에 두서와 글의 흐름이 있습니다.

목차

제 1장 서론

제 2장 문화와 교육의 개념적 관계
제 1절 문화의 개념
제 2절 교육의 개념
제 3절 문화와 교육의 관계

제 3장 문화와 교육의 갈등과 상생
제 1절 문화와 교육의 갈등
제 2절 문화와 교육의 상생과 그 방안

제 4장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제 3장 문화와 교육의 갈등과 상생
제 1절 문화와 교육의 갈등
인구 증가와 사회구조의 변화 및 과학기술 문화가 고도로 발달한 현대사회는 제도적ㆍ조직적 교육, 특히 학교교육의 발달을 필요로 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교육에 있어서의 계획성을 강조하게 되었다. 따라서 교육의 중점은 제도적 학교교육에 있어서의 계획성을 강조하게 되었다. 따라서 교육의 중점은 제도적 학교교육으로 옮겨지게 된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사회 문화적 환경이 교육적 기능에 미치는 중요성은 감소되지 않고 있다. 교육과 문화는 상이한 두 가지 삶의 형식으로서 상호 독자성을 가지는 동시에 부단히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1.자원인구담론
흔히 “우리나라는 국토가 좁고 부존자원이 부족한 데다 인구밀도가 놓아서 치열한 생존경쟁을 피할 수 없다.”고 이야기 한다. 자원인구담론은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교육을 적응전략 내지는 생존전략으로 인식하여 과도한 학벌경쟁, 왜곡된 사교육, 인성교육 부재, 정서교육 부실 등은 자원인구담론을 재생산한다. 이러한 한국문화의 생존중심이 실존적인 한국교육의 발전을 가로막아 왔다.

2.국가발전담론
국가발전담론은 국가주의와 발전론이 결합된 담론으로 국가는 개인에 항상 앞서기 때문에 개인에 대한 국가의 지배는 논리적 정당성을 확보하게 된다. 또한 발전론은 세계경제체제의 중심부 국가가 주변부 국가의 저발전을 설명하고 발전의 모티프와 기회를 제공한다는 논리이다. 이러한 국가 발전담론은 문화는 진보, 선진, 우등을 맹목적으로 선망하면서 퇴보, 후진, 열등을 맹목적으로 무시하는 태도와 관행을 초래해 왔다. 교육의 관점에서 본 심각한 문제는 국가가 교육을 획일적으로 기획, 지시, 관리, 평가하는 과정에서 교사, 학생, 학부모의 주체성을 박탈하여 교육소외를 야기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의 방향은 국가가 `국민`에게 `제시`하는 것이 아닌, 교육에 참여하는 모든 당사자가 현장에서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모색해 나가야 한다.

3.기능주의담론
우리나라 사람들은 모든 생활에서 의미보다 기능을 먼저 따지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누군가 요가를 시작했다고 하면 사람들은 ‘요가가 무엇인가’에 대해 알기도 전에 ‘무슨 효과가 있는 것인가’를 궁금해 한다. 이러한 기능주의담론은 `다움`보다 `쓰임`을 중시함으로써 본질에서 멀어질 가능성이 다분하다. 기능, 효율, 효과, 성공, 완벽을 강조하는 다른 삶의 형식들과 달리, 교육은 무능, 실패, 실수를 존중한다.

참고 자료

권중돈 김동배 공저 (2005).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서울: 학지사.
조용환 윤여각 이혁규 공저 (2012). 『문화와 교육』.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조용환(2001). 문화와 교육의 갈등-상생 관계. 교육인류학연구, 4(2): 1-27. 서울: 한국교육인류학회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공저 (2012). 『인간과 교육』.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최정숙 박용헌 공저 (2004). 『교육사회학』.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