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회학 교권에 관한 리포트

저작시기 2010.06 |등록일 2013.03.05 한글파일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교육사회학 교권에 관한 리포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敎育, 그 아름다운 이름으로
교육은 ‘사람을 사람답게 만드는 일’, 또는 ‘올바른 인격 형성 작용’을 의미하며,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라고 정의한다. 교육을 어떤 의미로 보든지 교육의 과정에 있어서 인간형성이나 변화를 담당한 사람이 교사(敎師)이기 때문에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은 매우 크며 중요하다. 교사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가치 체계를 아동?학생에게 명시적으로 전달하거나 암시적으로 전하여 이들에게 교육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이 교사가 수행하는 교육적 영향력을 교사의 ‘권위’라 할 수 있다. 교육은 이러한 교사의 교육적 영향력인 권위를 전제로 하였을 때 성립되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의 한국에서는 교육에서의 교사의 권위가 위기에 처해져 있으며 교사는 더 이상 존경의 대상이 아니라 불신의 대상이 되어버렸다. 학교 내에서 교사의 지도력은 약화되었고 학부모의 지나친 간섭을 받으면서 교육권 자체가 흔들리는가 하면 급기야는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폭언과 폭행을 당하는 경우도 생겨났다. 학교 내에서 교사의 영향력이 더 이상 행사 되지 않는 상황에 이르렀으며 이는 교육의 부재 현상과 학교 붕괴 현상을 부채질하고 있다.

<중 략>

교사 권위의 회복을 위해서는 학교 교육 현장이 능동성과 주체성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 현장이 능동적이고 주체적일 때 실질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고, 이러한 교육활동이 보장될 때 교사의 권위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