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농구가 신체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3.03.0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배낀거 아니고 자세하게 썼습니다.

목차

1. 농구가 신체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1) 농구와 키
2) 강인한 체력
3) 부드럽고 강한 손과 손목
4) 팔, 어깨
5) 상체
6) 단단한 하체
7) 발목
8) 몸의 균형
9) 정신적인 부분

2. 농구가 신체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1)허리
2)심장
3)근육통
4)관절

3.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본문내용

1. 농구가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1) 농구와 키
많은 사람들이 농구에 대한 궁금한 것 중에 가장 관심이 높은 것은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이 농구를 하면 키가 크는 것이 사실인지 아닌지 이다. 무조건 농구만 많이 한다고 해서 키가 많이 자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옳은 생각이 아니다. 하지만 농구를 많이 한다면 하지 않는 아이들에 비해 키가 클 가능성을 도와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이유는 우선 키가 크기 위해서는 성장판을 충분히 자극을 해주어야한다. 성장판이란 뼈가 자라는 장소로 팔·다리·손가락·발가락·손목·팔꿈치·어깨·발목·무릎·대퇴골·척추 등 신체 뼈 중 관절과 직접 연결되어 있는 긴 뼈의 끝부분에 있으며, 이 부분이 성장하면서 키가 자라게 된다. 농구는 점프를 하는 동작이 많은 수직 운동이다. 그래서 무릎, 다리와 발목에 있는 성장판에 지속적으로 자극을 준다. 그렇기 때문에 키가 크는데 확실히 많은 영향을 준다. 하지만 너무 많은 농구를 한다면 오히려 성장판을 다쳐서 키가 자라지 못할 수도 있으니 과하지 않게 적당히 농구를 해야 한다. 그리고 키가 크기 위해서는 쭉쭉 뻗는 스트레칭도 중요하다. 그런데 농구는 공을 잡는 리바운드나 슛을 쏘기 위해 팔, 다리 신체 전부를 많이 뻗는 동작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뼈 관절과 근육을 자극하면서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키를 크게 하는데 영향을 준다.

2) 강인한 체력
농구는 기본적으로 수평으로 달리고, 수직으로 뛰는 운동이다. 또한 공격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짧은 시간 동안 공격을 해야 함으로 많은 운동량이 필요하다. 또한 축구와는 다르게 장소도 제한적이고 시간도 플레이 상황이 아닌 경우에는 끊어서 한다. 그리고 다른 종목과는 다르게 인원이 적기 때문에 개개인의 체력이 좋아야 한다. 팀원 중 한명만 체력이 부족해도 팀에 많은 영향을 준다. 특히 빠르게 교차되는 공격과 방어를 위해 선수 전원이 코트 전체를 빠르게 달려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뛰는 유산소 운동이기도한 농구는 체중도 줄일수 있고, 강인한 체력도 길러주는 운동이다.

참고 자료

www.o2run.com
겨울스포츠의 꽃 농구와 배구…성장판 자극 but 허리조심, 매일경제, 2008.12.05.
“성장판”, 네이버 지식백과사전
“허리디스크” 네이버 지식백과사전
“근육통” 네이버 지식백과사전
“관절” 네이버 지식백과사전
“근력”, “순발력” 네이버 지식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