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관절 치환술 환자교육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3.03.0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고관절에 대해서...
2. 인공고관절 수술이란?
3. 수술시 어떠한 위험이 있는가?
4. 수술 후 생기는 합병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5. 입원후 진행과정
6. 수술 후 보행은?
7. 퇴원후 주의 사항

본문내용

고관절은 공과 같이 생긴 대퇴골의 골두와 이 공부분을 감싸는 소켓모양의 골반골인 비구, 대퇴골의 골두와 소켓의 표면을 덮고있는 연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연골은 쿠션의 기능을 하여 관절에 주어지는 압력 또는 힘을 완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퇴행성 관절염, 류마토이드 관절염, 외상에 의한 관절염, 대퇴골두 무혈성괴사, 감염등은 고관절의 연골을 녹여 없애 버립니다. 그러면 공과 소켓의 표면은 바로 거칠어지고 뼈가 노출되어 서로 마찰이 생겨 심한 통증과 운동제한이 일어납니다.
고관절 전치환술은 위와 같은 질병으로 심한 통증과 보행장애가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담당의사의 진찰에 의해 시행됩니다.

<중 략>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 감염이 있다는 증거이므로 바로 의사나 간호사에게 문의합니다.

◆상처 부위가 빨갛게 되거나 진물이 날때..
◆갑자기 심하게 붓거나 누르면 통증이 심하게 있을때..
◆감기 등의 증세 없이 계속 열이 날때..

2) 퇴원 후 보행
삽입된 인공고관절은 삽입물 주위로 골이 자라 들어와야 그 고정이 확실하게 됩니다. 따라서 고정이 확실해지는 10주정도 까지 목발보행이 필요합니다. 이후엔 목발보행 없이 가능합니다.

3).자세

수술 후 3개월까지는 앞으로의 예후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다음의 자세는 엉덩이에 무리를 주어 관절이 빠질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중 략>

고관절을 똑바로 펴고 있도록 합니다.
고관절을 절대로 회전하면 안됩니다.
보행기가 완전히 바닥에 닿기전에 발을 떼지 마십시오.
앉은 자세에서 일어날 때 보행기를 짚고 일어서지 마십시오. 의자의 팔걸이나 의자바닥을 힘껏 밀어 일어나도록 합니다.

만약 보행기를 이용하신다면 다음 사항에 유의하십시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