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척수손상(SCI) 사례연구 - 간호 케이스스터디(case study) A+++ 자료입니다.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3.03.0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간호 케이스스터디(case study) A+++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1) 척수 손상 위치별 재활

2) Assessment - 조oo 38세 / M
(1) Neurological history
(2) Neurological examination

3) 진단 검사 결과

4) 척수 손상에 따른 내과적 문제 및 합병증

5) 문제해결과정

본문내용

4) 척수 손상에 따른 내과적 문제 및 합병증
호흡 운동 장애
경수 손상 시는 호흡과 기도 유지 문제가 초래될 수 있다. 경수 3~5번 신경은 횡격막 신경을 지배하므로 호흡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폐활량, 분당 호흡량 등 주기적으로 호흡 기능을 사정한다. 호흡 마비를 예방하기 위해 필요시 기관 내 삽관을 하고 인공호흡기를 적용한다.

심부 정맥 혈전증 및 폐색전증
심부정맥 혈전증은 척수 손상 후 첫 3개월 동안 흔히 발생하는 문제다. 척수손상 대상자에게 심부정맥 혈전증을 확인하기가 매우 어렵다. 왜냐면 통증이나 압통과 같은 보편적인 증상과 징후를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폐색전증은 척수 손상 환자의 사망 원인 중 하나이다. 심부정맥 혈전증을 평가하는 기술은 도플러 검사, 교류저항 혈량 측정, 다리와 대퇴 둘레 측정이 있다.

긴장성 궤양(stress ulcer)
척수손상 후에 야기되는 긴장성 귀양(stress ulcer)에도 일반적인 궤양 치료제를 주어 고통을 덜어준다. 궤양이 있으면 빈혈, 체중감소 등이 따르게 된다.

비뇨기계 문제 : 배뇨
자율신경 기능장애는 무반사성 방광을 야기하고, 이로 인해 요정체와 신경인성 방광을 초래한다. 정체 도뇨관 삽입, 간헐적 도뇨, 방광팽만, 요정체 또는 방광팽만으로 인한 요실금 등으로 요로감염의 위험이 높아진다.

배변 문제
위장관의 출혈, 팽만, 마비성 장폐색이 있는지 확인한다. 위장관계 출혈은 외상, 스트레스성 궤양, steroid치료로 발생할 수 있다. 마비성 장폐색은 입원 72시간이내에 발생한다. 척수 쇼크 동안 연동운동과 장음이 감소하고, 위팽만이 초래된다. 자율신경 기능이 방해받거나 결핍되면 반사성 또는 저긴장성 장 문제가 초래되므로 대상자의 영양상태를 반드시 사정한다.

욕창
척추 손상이 있게 되면 거동 장애로 인해 피부 한 곳이 오래 눌리면 혈관이 압박을 받아 이곳에 피가 통하지 않게 되고 산소나 영양공급이 되지 않는다. 한 곳이 오래 눌려 피부가 빨갛게 되거나 심하게는 상처가 생기게 된다.

참고 자료

전시자 외(2009), 성인간호학하, 현문사, p576 - 590
국립재활원 재활병원 간호과 간호 지침서 및 환자 교육자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