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레포트] 경복궁 홍보 책자(단청에 대하여)

저작시기 2012.08 |등록일 2013.03.0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레포트의 주제는 경복궁을 홍보하는 것입니다. 저는 단청을 소재로 하여 홍보물을 작성했습니다.
경복궁의 역사, 단청의 정신, 단청의 의미, 단청에 쓰이는 색의 종류, 단청의 안료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진 첨부도 해서 정성스레 작성했습니다. 감상문을 쓸 때 참고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경복궁 홍보 책자
부제 : 경복궁 단청의 아름다움에 대하여
고려를 무너뜨린 태조는 조선의 기반을 확립하기 위해 경복궁을 건축했다. 그 존재감만으로도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알릴 수 있도록 큰 규모로 웅장하게 건축된 경복궁은 조선 시대에 살았던 왕들의 기쁨과 슬픔을 대대로 담아내는 공간이었다. 그러나 1592년 임진왜란 당시 화재로 인해 남김없이 불타버렸고 이후 흥선대원군에 의해 중건되었지만 일제 강점기 동안 일본인의 손에 다시 한 번 훼손당하게 되었다. 최근 들어 6.25때는 문루가 소실되기도 했다. 험난한 세월을 거쳐 오면서 경복궁을 장식하고 있던 단청은 칠이 벗겨지고 건물의 골격을 이루고 있는 기둥은 눈에 띄게 삭아버렸다.
나라의 기틀이라 할 수 있는 궁이 망가져 가는 것을 두고만 볼 수는 없기에 1990년부터 20년간의 프로젝트로 경복궁 복원 사업이 시작되었다. 주요한 행사를 치르는 공간인 근정전의 썩은 나무를 모조리 교체하고 세자가 머물던 동궁을 재건하는 등 하나하나 재건사업을 시작하면서 현재는 제 모습의 경복궁이 우리 품으로 돌아올 수 있게 되었다. 지금은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이 필수로 들리는 관광코스가 되었고 한국인 역시 웅장한 광화문과 경복궁의 정기를 느끼기 위해 종종 들리는 장소가 되었다.
경복궁은 조선의 시작을 알리는 궁궐이기에 역사적인 중요함도 가지고 있지만 그 아름다움 역시 빼어나다. 특히 경복궁을 다채롭게 장식하는 단청에서 그 아름다움을 살펴볼 수 있다.
단청이란 목조건물에 다채로운 빛깔로 무늬를 그려 넣어서 자칫 밋밋할 수 있는 건물을 화려하고 장엄하게 장식한 것이다. 어떤 건물에 쓰이냐에 따라 단청의 색이나 무늬가 조금씩 달라지는데 사찰이나 궁궐 같은 곳에 그려진 단청은 오방색을 사용한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오방색에는 오방정색과 오방간색이 있어서 선조들은 이 10가지의 색을 조화롭게 사용하는 것이 우주 만물의 질서를 지키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