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논문] 벤처투자와 법적 인프라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03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머 리 말

Ⅱ. 벤처산업의 총론적 고찰
1. 기본적인 개념정리
2. 벤처기업의 자금조달
3. 벤처금융과 벤처캐피탈
4. 벤처금융의 세 단계

Ⅲ. 벤처산업발전을 뒷받침하는 비법률적 요인
1. 벤처기업과 창업자
2. 자 금
3. 벤처캐피탈

Ⅳ. 벤처투자의 법적 구조
1. 서 설
2. 자금조성단계
3. 투자단계
4. 회수단계

Ⅴ. 맺 음 말

본문내용

1997년의 경제위기 후 우리 경제에서 가장 괄목할 변화 중 하나는 벤처산업의 급성장이다. 그러나 벤처산업을 지탱하는 법적 인프라가 제대로 마련되지 못한 상황에서 이루어진 이러한 발전은 취약한 것일 수밖에 없다. 이 논문의 목적은 주로 미국의 경험을 참고로 우리 벤처산업의 법적 인프라에 관하여 검토하는 것이다. 법적 인프라가 중요하기는 하지만 비법률적 요인의 중요성도 결코 그에 못지 않다. 따라서 법적 인프라의 검토에 들어가기 앞서 창업자의 창업의지, 벤처투자자금의 공급, 벤처캐피탈의 존재 등 비법률적인 요인들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중 략>

벤처투자는 위험성이 높다. 따라서 벤처투자자금은 전부 잃어버리더라도 커다란 부담이 되지 않는 자금이어야 한다. 벤처산업이 발달하기 위해서는 고위험?고수익을 원하는 여유자금이 풍부하게 존재해야 한다. 이제껏 우리나라에서는 기본적으로 여유자금 자체가 상당히 제한되었다. 안정된 대기업에 투자할 자금도 모자란 판에 모험적인 신생기업에 투자할 자금이 남아 있을 리 없었다. 반면 미국의 벤처산업은 자금면에서 비교할 수 없는 유리한 입지를 누리고 있다.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의 주된 자금원은 연금기금(pension fund), 대학과 같은 기관의 기금, 부유한 개인투자자이다.

<중 략>

벤처산업은 재벌이 지배하고 있는 우리 경제에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희망이라고 할 수 있다. 보다 투명하고 주주가치에 충실한 경영을 염원하는 투자자와 보다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자기의 꿈을 펼쳐보고자 하는 젊은이에게 벤처기업은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자금과 인력이 벤처기업으로 몰림에 따라 재벌들은 실로 오랫만에 시장의 압력에 따라 행태의 변화를 강요받고 있다. 그러나 아직 우리 벤처산업의 기반은 극히 취약하다. 지난해 코스닥등록을 앞둔 기업들이 텔 이나 테크 등 그럴 듯한 외국이름으로 개명하는 것이 유행이 되었던 것은 벤처붐이 얼마나 피상적인 이해에 기초한 것인가를 보여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