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호텔종사원의 동기부여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02 | 최종수정일 2013.11.26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서 론

Ⅱ. 이론적 고찰
1. 동기부여(Motivation)
2. 고객지향성 (Customer Orientation)
3. 동기부여와 고객지향성의 관계

Ⅲ. 연구 설계
1. 조사설계
2. 설문지 구성 및 변수의 조작적 정의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결과
1. 응답자 특성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
2.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Ⅴ. 가설검증
1. 성별과 동기부여 요소
2. 학력과 동기부여 요소
3. 전공유무와 동기부여 요소
4. 고용형태와 동기부여 요소
5. 월평균소득과 동기부여 요소
6. 연령과 동기부여요인
7. 직위와 동기부여 요소
8. 근무 년수와 동기부여 요소
9. 성별과 고객지향성
10. 학력과 고객지향성

Ⅵ. 결 론
1. 결과 및 시사점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본문내용

I. 서 론
오늘날 조직의 각 구성원들의 높은 목표지향성에도 불구하고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른 불가피한 적응실패로 인하여 기업에 대한 저항이나 근로에 대한 체념의 형태로 동기부여 저하가 확산되고 있다. 경영자들은 일반적으로 기업경쟁력의 기준을 상품의 품질에 두고 있으며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서 기능적인 부분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것은 기업경쟁력을 단순히 직접적인 생산요인에서 추구하려는 경영자들의 단기적 관점에서 성급한 성취욕구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이 절대적이고 근본적인 기업의 경쟁력 요인은 아니며 경쟁력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은 인적자원을 중요하게 활용하는 것이다. 어떠한 시스템이나 프로그램도 사람에 의해 개발되고 인적자원의 활동에 의해 전달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잘 개발된 시스템일지라도 잘 훈련되고 동기 부여된 사람들에 의해 운영되고 실행될 때에 경쟁력의 극대화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궁극적으로 경영자들이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서 기업의 경쟁력확보나 경영 목적의 달성도 가능한 것이다. 특히 호텔산업은 유형성과 무형적인 서비스를 상품으로 판매하는 산업으로 타 산업에 비해 특히 무형상품인 인적서비스에 의존하는 산업이다. 따라서 호텔산업이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고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가 중요하다. 오늘날 기업은 단순히 인적자원으로서의 직원이 아니라 직원을 고객으로 인식하고 고객지향적사고와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요구하고 있다. 내부마케팅 관점에서 호텔기업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직원들의 동기부여를 적극적으로 고취시켜야 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김홍범, 1998).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동기부여에 관한 연구들을 검토 정리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호텔기업에 적용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