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비스 마케팅의 특수성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02 워드파일MS 워드 (docx)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제2절 서비스 마케팅의 특수성
1. 서비스에 대한 기존의 편견
2. 서비스의 본 모습
3. 서비스의 정의
4. 서비스의 특성
5. 호텔 서비스상품의 특성
6. 서비스 마케팅의 유형

본문내용

제2절 서비스 마케팅의 특수성
1. 서비스에 대한 기존의 편견
오늘날 서비스부문은 선진국들의 경제성장에 주도적 산업으로 등장하기 시작했고, ‘서비스경제화’란 아주 일반적인 현상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우리 나라의 경제도 서비스부문의 비중이 타산업과 비교해 볼 때 매우 커지고 있다. 특히 생산 및 고용측면에서 서비스부문이 선두주자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해서 우리 나라도 서비스중심의 경제구조가 본격적으로 가속화되는 시점에 이르렀다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경제전문가들은 아직도 국가경제구조에 있어서 서비스부문의 비중증가에 대하여 매우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데, 이들의 주장은 ‘서비스망국론’으로 한 나라의 경제구조에 있어서 서비스부문의 비중이 커지게 되면 그 나라의 경제는 쇠퇴한다는 것이다. 그 배경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 서비스의 개념은 봉사와 시중이라는 두 가지 낡은 이미지를 떠오르게 한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서비스를 복종․종속의 의미로 받아들여 ‘상대방에게 노예근성 비슷하게 맹목적으로 순종하는 것’이라고 전근대적인 관점에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사고방식이 사람들의 인식 속에 있는 한 사람들은 아직도 서비스가 마치 비굴하고 낮은 계층 사람의 일이라는 편견을 갖고 서비스를 부정적으로 평가할 것이다.
둘째, 과거 경제학자들의 서비스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현재까지도 설득력있게 받아들이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서비스산업은 산업의 발전과정에서 자동적으로 수반되는 결과이므로 경제의 부수적인 부문일 뿐이고, 서비스생산은 노동집약적인 성격을 띠고 있을 뿐 아니라, 생산성도 낮고, 고용측면에서도 타산업의 희생대가로서 성장한 결과라고 하는 등의 입증되지 않은 주장들이 마치 진실인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이와 같은 그릇된 믿음이나 편견들을 바탕으로 많은 사람들은 서비스부문을 마치 필요악의 존재로 생각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