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으로 짓는 건축물, 한옥의 대청마루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0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옥의 구조, 기능에 대해서 가치론적으로 살펴 본 저작물입니다.
특히 대청의 역사, 기능과 대청에 내재된 가치를 살펴 보았습니다.
건축물 수학 ,연구하시는 데 참고자료로써 도움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목차

1. 가치의 표현으로서의 건축물 한옥
2. 한옥의 역사, 고려와 조선한옥
3. 대청마루는 언제부터 왜 생겨났을까?
4. 현대적 가치로서 대청은 과연 필요한 것일까

본문내용

1.가치의 표현으로서의 건축물 한옥

한옥 궁궐 등 전통건축물에 대하여 우리는 하나로 정리된 입장을 가지지는 못하고 있다고 여겨진다. 이는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이나 , 일종의 경향은 있을것 같다. 과거 개도국시대에는 서구의 것이라면 무조건 좋은 것이고 우리의 것이라면 고루하게 치부하였던 시대에 우리건축물은 홀대를 받았다. 그러나 근래는 나라의 경쟁력이 높아지면서 , 전통건축물에 대하여 무비판적으로 우대시하는 경향도 역시 옳은 태도는 아니다.

건축물은 그 사회의 생활상이나 경제 문화 정치등 사회상을 반영하는 것이며 저변의 철학을 표현하는 하나의 도구이다. 전통건축물 특히 궁궐이나 기와집에 내재되어 있는 것으로 조선유교의 정치질서 사회질서의 표현이 내재되어 있다 .유교의 정치철학 사회철학이 현대에 있어 반드시 올바르지는 않듯이 그를 표현한 건축물이 반드시 훌륭하다고만 볼 수는 없을 것이다

어떤 건물이건 그것이 인간의 존중 ,자유, 평등,박애의 가치를 지향하고 드러내는데 도움이 된다면 이는 훌륭한 건축물이 될 것이고 만일 이를 억압하는 부당한 권위의 표시물이면 개선하거나 거부될수 있는 성질의 것이다. 대표적으로 일제에 의해 지어진 총독부 건물 ,이는 한민족의 모든 인간가치를 억압하는 상징적인 건물로 마땅히 폐지되어야 했고 철거되었다.

서구의 건축물 또는 서구의 전통건축물 역시 그것이 인간 존중이나 가치를 억압하는 건축물이라면 역시 배제되어야 할 것이다 . 높은 성곽, 화려한 건축물 이것이 노예제를 근간으로 한 부당한 지배질서의 상징성이나 철학이 내재된 것이라면, 역사적 ,예술적 가치는 모르되, 사회적으로는 개선이나 배제 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